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가 글로벌 IT 대란의 주요 원인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를 지목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크라우드스트라이크와 MS의 전산 장애에 대해 잘못된 정보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사태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원인을 제공했지만 결국 문제가 일어난 시스템은 모두 MS 윈도 운영체제(OS)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번 사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장애가 맞다"며 "이번 사태를 MS 애저(Azure) 혹은 클라우드 장애로 부르는 건 잘못된 정보"라고 주장했다.
이는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있는 윈도 OS 기반 컴퓨터에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설치된 경우에도 충돌이 발생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클라우드에 있는 시스템이 비교적 빠르게 복구된 데 비해 사무실이나 자체 데이터센터에서 운영되는 시스템은 재해 복구(DR)가 늦어졌을 것"이라며 "비트 로커 같은 자체 디스크 암호화 기능이 있는 추가 부팅 순서 통합 보호 시스템 도입 시 재부팅이 어렵기 때문에 시스템 복구에 더 시간이 걸렸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앞서 이 대표는 KBS와의 인터뷰에서 DR 체계란 완전히 다른 클라우드에 재난 복구 시스템을 구축하고 어떠한 문제가 있었을 때 두 번째 만들어 놓은 백업 클라우드로 즉각 넘어가는 개념이라고 언급했다.
또 이 대표는 IT 대란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선 단일 시스템 장애 대응 솔루션 배포와 효율적인 DR 정책 수립을 필수로 갖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해외에선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일으킨 문제를 복구해 준다는 핑계로 악성코드 배포, 피싱 이메일 배포 등 2차 가해가 일어나고 있어 피싱 메일, 연락 등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사건·사고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 훈련을 철저히 해놓아야 한다"며 "시스템 업데이트는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DR 시스템은 별도의 기간을 둬 따로 업데이트하는 등 정책과 체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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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표의 발언 후 베스핀글로벌은 정보기술(IT) 서비스의 중단을 예방하는 '재해 복구 서비스(DRaaS)'를 선보이며 사업 확장 기회를 노리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이 서비스는 IT 장애 발생 시 기업의 IT 자산을 보호하고 원 상태로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종호 베스핀글로벌 부사장은 "IT 장애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일 장애 지점을 철저히 찾아내 대응하는 한편, 서비스 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대로 된 DR 시스템과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