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안업체 크라우드스트라이크 발 윈도 먹통 사태에서 미국 저비용항공사(LCC)인 사우스웨스트는 영향을 받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주요 운항 시스템을 여전히 1992년에 출시된 MS도스 기반 운영체제인 윈도 3.1에 의존했기 때문이다.
19일 당시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 주요 미국 항공사는 IT 시스템 장애로 발권과 탑승 수속, 운항 관리 등이 불가능해지자 항공기 운항을 중단했다.
미국 내 국제선은 물론 한국과 일본 등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항공기에 탑승할 예정이었던 승객들도 공항 내 카페나 라운지 등에서 기약 없이 대기해야 했다.
20일(현지시간) 미국 IT매체 톰스하드웨어는 "미국 내 4위 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는 윈도 3.1 기반 시스템을 운영해 이번 대란에서 무사했다"고 보도했다.
톰스하드웨어는 "윈도 3.1은 1992년에 출시돼 이번에 문제가 된 각종 업데이트를 받지 않았으며 크라우드스트라이크가 문제 있는 업데이트를 공급했을 때도 해당 사항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유미's 픽] 글로벌 '먹통' 유발 크라우드스트라이크·MS '위기'…SW 공급망 허점 도마 위2024.07.20
- 정부, MS 윈도 블루스크린 비상대응팀 운영2024.07.19
- 전 세계 연결한 클라우드…장애 한번에 글로벌 혼선 야기2024.07.19
- 전 세계 윈도 화면에 '블루스크린' 발생…이렇게 복구하세요2024.07.19
이어 "사우스웨스트는 구식 시스템을 쓰는 것으로 비판받지만 충분히 검증된 운영체제는 항공사는 물론 승객들이 겪었을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했다"고 덧붙였다.
사우스웨스트는 직원 근태 관리에도 이미 단종된 윈도95를 쓰고 있다. 톰스하드웨어는 "사내 많은 직원들이 이미 많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으며 컴퓨터가 낡아지고 있어 사우스웨스트도 머지 않아 시스템을 교체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