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테슬라의 주가가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다.
3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거래일보다 6.54% 오른 246.3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덩달아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7천720억 달러 수준으로 증가했다.
지난 1일과 2일에 테슬라 주가는 각각 6.05%, 10.2% 가량 올랐다. 올해 연초 대비 테슬라 주가 낙폭은 이날 1% 미만으로 축소됐다.
■ 최근 급등세…월가 반응도 달라져
인베스팅닷컴 등 외신들은 이날 테슬라의 주가 상승을 전날 공개한 2분기 차량 인도 실적이 예상치를 웃돈 여파로 분석했다. 외신들은 지난 5일간 테슬라 주가가 약 26% 가량 급등했으며, 이제 주가가 2달러만 오르면 올해 최고치에 근접하는 셈이라고 밝혔다.
이에 월가에서는 테슬라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3일 웨드부시 증권의 댄 아이브스 수석 분석가는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기존 275달러에서 300달러로 제일 먼저 올렸다.
그는 "테슬라 주가의 핵심은 시장에서 가장 저평가된 인공지능(AI) 플레이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특히 "8월 8일 로보택시 공개 행사가 자율주행의 미래로 가는 디딤돌을 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티은행도 "지난 6개월간 보았던 부정적인 투자심리와 비교해 테슬라 주식과 전기차 투자심리가 개선될 수 있는 여지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2분기 차량 인도량에 대해 "우호적 주가 반응이 있을 것"이라며 "시장은 이제 가격 대 비용 문제인 매출총이익률을 주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중립 등급을 유지하며 182달러 목표가를 제시했다.
반면에 부정적인 전망을 제시한 분석가도 있다. 바클레이스의 댄 레비 애널리스트는 "향후 추가 가격 인하의 위험이 여전히 존재하며, 펀더멘털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 中 업체와의 경쟁·로보택시 진화가 관건
테슬라의 1분기 실적 하락은 2020년 이후 처음 일어난 일로, 중국 회사들이 공격적으로 차량 가격을 인하하면서 테슬라도 함께 가격을 내리면서 평균 판매가 하락으로 인해 발생했다. 거기에 홍해 분쟁으로 인한 선적 지연과 독일 베를린과 프리몬트에 있는 기가팩토리가 여러 차례 폐쇄되면서 상황이 악화됐다. 여기에 사이버트럭의 대량 리콜도 테슬라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더 악화시켰다.
하지만, 최근 테슬라 주가 상승세를 보면 테슬라 브랜드가 여전히 강력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인베스팅닷컴은 평했다. 오는 23일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테슬라 주주들은 8월 8일 로보택시 발표에 기대를 걸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 BYD에 전기차 1위 내준 테슬라, 점유율 격차 더 벌어져2024.07.04
- 중국산 전기차, 5월 유럽 점유율 19%로 '껑충'2024.07.04
- [미장브리핑] 테슬라 주가 손실분 만회…S&P500·나스닥 최고치2024.07.04
- "中 BYD, 올해 전기차 판매 테슬라 추월 전망"2024.07.03
테슬라는 지난 달 중국 상하이에서 첨단 주행보조 시스템인 완전자율주행(FSD)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테슬라 FSD는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테스트를 통해 중국의 기술 친화적인 규제 환경에서 귀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테슬라가 개발 중인 FSD가 이름에 걸 맞는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게 된다면, 자율주행사업이 테슬라 핵심 사업으로 부각돼 테슬라 주가가 2029년에 약 1천400% 올라 주당 2천600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캐시우드 아크인베스트먼트 최고경영자(CEO)의 전망이 실현될 가능성도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