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3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카라왕 신산업단지(KNIC)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합작설립한 배터리 'HLI그린파워' 준공식에 참석해 "전기차 내재화 기술은 배터리, 모터 등 거의 다 우리 기술로 하고 있다"며 "자원에 있어 소재나 이런 것들은 해외 의존성이 크다"고 말했다.
전기차 내재화에 필요한 자원을 강조하면서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자원을 고려했다.
정 회장은 "인도네시아는 니켈, 리튬 등 광물 자원도 있어서 그 부분을 잘 이용해서 많은 확장을 가져오려고 한다"며 "인구가 아세안 중 가장 많고 (인니에서) 다른 국가에 전파할 수 있다는 점도 의미"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인도네시아의 정책도 시장 강화에 주력한 이유다. 정의선 회장은 "인도네시아가 광물이 많고, 정부의 전기차에 대한 뚜렷한 정책 입장이 있었고, 인도네시아의 젊은 소비자 세대가 여러가지 기술이나 받아들이는 것이 빨랐다"며 "앞으로도 인도네시아의 신기술에 대한 흡수력이 높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인도네시아 시장은 기존 강자로 군림한 일본과 저가 전기차로 판매를 늘리는 중국이 경쟁하고 있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고군분투해야 하는 입장이다.
정 회장은 이에 대해 "판단은 소비자가 하는 것이고 최고의 품질과 성능, 원가적인 측면에서 기술을 개발해 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라 생각한다"며 "배울 수 있는 노하우가 있으면 배워서 더 발전시키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날은 HLI그란파워 준공식과 함께 현대차가 완성차를 생산하고 직접 만든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게 된 특별한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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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회장은 "이 시장을 준비해서 들어온 게 5년 정도 됐는데 국내서 노력해줬고, 인도네시아 주재 대사분들의 노력과 인도네시아 정부의 강력한 지원 덕"이라며 "어려움이 있었지만, 전기차 캐즘도 극복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축했다.
한편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인도네시아 차량 포트폴리오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장 사장은 "아세안 시장 전체적인 상품 구성상에서 저가차종도 필요한 부분이고, 저희로서는 프리미엄으로 자리매김이 중요한 부분"이라며 "기존 차 외에 저가 차량도 계획은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