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어려움, 건강 문제, 고립·고독 등 복지 위기 상황을 휴대폰을 통해 신속하게 알릴 수 있는 앱(APP)을 정부가 만들었다. 26일부터 전국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본인 또는 이웃이 앱을 통해 현재 겪고 있는 복지 위기 상황과 도움이 필요한 내용을 작성해 신청하면, 신청 당시 확인된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관할 주민센터 담당자가 연락해 상담을 하고 상담 결과에 따라 지원 가능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거나 연계한다.
이 앱은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설치하거나 QR코드를 통해 설치할 수 있다. 간편한 회원가입을 거치거나 비회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 대국민 복지정보 제공 포탈인 복지로에서도 앱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고진)와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도움이 필요한 복지위기 상황을 쉽고 빠르게 알릴 수 있는 '복지위기 알림 앱'을 26일부터 전국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앱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의 ‘국민체감 선도프로젝트’ 과제로 선정, 추진한 사업이다.
'복지위기 알림 앱'은 위기 상황과 관련한 사진 첨부 기능을 제공해 지자체 담당자가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의 위기 상황과 생활 여건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또 이웃 위기 알림의 경우 부득이하게 신원을 밝히길 꺼리는 경우가 있는 점을 고려해 익명 신청도 가능하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확대 시행에 앞서 지난 4월 말부터 5월 말까지 약 1개월간 처리 절차 등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 서대문구, 충남 아산시, 경기도 수원시 등 18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시행했다. 시범운영 기간에 약 만 천 명이 복지위기 알림 앱을 설치했고, 회원 가입자 중 지역사회에서 복지 사각지대 발굴업무를 수행하는 명예사회복지 공무원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 각각 약 800명에 달했다.
한 달간 접수된 위기 알림 대상자 189명 중 170명(89%)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한 복지 위기 의심가구로 선정된 이력이 없는 신규 가구로, 복지위기 알림 앱을 통해 현장의 새로운 위기가구를 신속하게 발굴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디플정위원회는 밝혔다. 예컨대,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해 단전‧단수‧체납정보 등 위기정보를 입수‧분석해 매 2개월 마다 약 20만 명을 발굴대상자로 통보(연 6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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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임을기 복지행정지원관은 “복지위기 알림 앱을 통해 위기가구를 보다 신속하게 발굴하고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제때에 필요한 지원을 주기 위해서는 주변 이웃 관심이 꼭 필요하다”면서 “어려움에 놓인 이웃을 발견하면 주저하지 말고 복지위기 알림 앱을 통해 도움을 요청해 달라"고 당부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이승현 플랫폼데이터혁신국장은 “복지위기 알림 서비스를 통해 전 국민이 복지사각지대 틈새를 메우는 역할을 하고, 민‧관의 흩어져 있는 복지자원 및 서비스를 매칭·지원해 더 촘촘한 복지안전망이 구축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국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