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위닝 투게더' 세미나 개최…롱런 위한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 제시

유니티·리프트오프·앱스플라이어 공동 개최

게임입력 :2024/06/22 22:45

유니티는 20일 리프트오프, 앱스플라이어와 공동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여러 성공 사례를 확인하는 오프라인 세미나 및 네트워킹 파티인 '위닝 & 스파클링 투게더'를 진행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앱 시장에서 ‘롱런하는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을 주제로 내세웠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잦은 플랫폼 정책 변화, 이용자 성향의 급격한 변화, 인기 앱과 게임 장르의 변동, 다양한 수익화 모델의 출현 등 복잡한 시장 환경 속에서 모바일 앱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주요 인사이트가 제공됐다.

이날 세미나는 ▲캐주얼 게임사의 글로벌 시장 정복을 위한 궁극의 비밀 ▲프로그래매틱 광고를 활용한 유저 마케팅 전략: 모바일 앱 유저들을 위한 인기 소재 파헤치기 ▲논게임 서비스 극초기 유저 유입 전략 ▲글로벌 게임 비즈니스를 위한 장기 항해 전략 ▲플레이투게더 유저 퍼포먼스 측정을 위한 앱스플라이어 활용법 ▲출시 페이즈 별 UA 방향과 수익화 전략 등 6개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Winning & Sparkling Together 현장 사진

에비 지 유니티 성장 파트너십 디렉터는 '캐주얼 게임사의 글로벌 시장 정복을 위한 궁극의 비밀' 세션에서 수익화와 유저 확보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의 성장을 돕는 유니티의 성장 루프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특히 올해 하반기 수개월에 걸쳐 이뤄질 대규모 프로덕트 업데이트인 '레벨플레이'를 소개했다.

모나카 후 헝그리 스튜디오 수익화 부문 부대표는 캐주얼 게임사의 글로벌 시장 진출 시 공략 팁과 글로벌 게임 비즈니스 장기 전략을 제시했다. 2021년 설립된 모바일 게임 개발사 헝그리 스튜디오는 '블록 블라스트!'와 같은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캐주얼 퍼즐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남희정 리프트오프 한국·동남아 시니어 AE는 '프로그래매틱 광고를 활용한 유저 마케팅 전략: 모바일 앱 유저들을 위한 인기 소재 파헤치기' 세션에서 업계 실무자를 위해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강점 및 캠페인 최적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모바일 앱 성장 가속화 플랫폼 리프트오프는 광고주, 퍼블리셔 및 게임 개발사가 마케팅 및 수익화 솔루션을 통해 글로벌 앱 시장에서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후 남 AE는 서동명 업라이즈 마케팅 팀 리드와 함께 '논게임 서비스 극초기 유저 유입 전략'이라는 주제로 대담을 진행했다. 두 사람은 리타게팅을 활용한 유저 마케팅 전략을 사례를 설명했다.

Winning & Sparkling Together 현장 사진

네 번째로 진행된 '글로벌 게임 비즈니스를 위한 장기 항해 전략' 세션은 박인후 액션핏 대표가 발표했다. 2020년 설립된 액션핏은 국내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블럭냥 : 커여운 고양이 퍼즐' 등의 게임을 개발하고 퍼블리싱한 경험이 있다. 현재 게임 개발 & 퍼블리싱 경험을 기반으로 모바일 게임 회사들의 전략 및 사업 컨설팅, UA마케팅, 수익최적화, ASO 업무 등 마케팅 전반의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박 대표는 모바일 게임 개발과 퍼블리싱 시장 동향, 유저 확보(UA) 노하우 및 전략을 공유했다. 또한 특히 유니티 애즈와 아이언소스 애즈가 캐주얼 게임 장르 이용자 확보에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강조했다.

이후 강대훈 앱스플라이어 AE와 안대현 해긴 마케팅 팀장이 '플레이투게더 유저 퍼포먼스 측정을 위한 앱스플라이어 활용법'을 주제로 대담을 진행했다.

해긴은 2017년 설립된 모바일 게임 개발사이다. 대표작으로는 누적 다운로드수 1억건 캐주얼 메타버스 '플레이투게더'가 있다. 이밖에도 홈런클래시, 오버독스,  슈퍼 베이스볼 리그 등 다양한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앱스플라이어는 마케팅 성과 측정 및 최적화 플랫폼이다.

두 사람은 장기적 유저 확보(UA) 및 수익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캠페인 운영 노하우 및 효과적인 대시보드 활용 방법에 대해서도 제시했다.

손민정 로드 컴플릿 사업실장은 마지막 세션 '출시 페이즈 별 UA 방향과 수익화 전략'을 발표했다. 2009년 설립된 모바일 게임 개발사 로드컴플릿은 16종 이상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왔다. 대표작 크루세이터 퀘스트의 경우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2천500만 회를 기록하기도 했다.

손 실장은 UA 마케팅의 패러다임, 출시 시기별 ROAS 변화를 소개하며, 출시 단계별 수익화 전략에 대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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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션이 모두 끝난 후에는 네트워킹 파티도 열렸다. 베스트 드레서 선발, 시크릿 미션,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및 게임이 진행됐는데, 대다수 행사 참석자들은 높은 만족감을 드려냈다.

행사에 참가한 한 개발자는 "소규모 회사 입장에서는 게임 개발보다 마케팅과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어려운 일이다"라며 "오늘 행사를 통해서 여러 가지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