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한 달여 앞두고 학생들 마음에는 충돌하는 두 가지 생각이 있다. 자격증, 인턴십, 다이어트 등 자기계발을 할 것이냐, 아니면 이번에는 여행을 즐기거나 맘 편히 쉬는 시간으로 보낼 것이냐를 두고 고민한다.
다양한 인생관을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커졌지만, 그럼에도 근면하고 성실한 삶은 많은 사람들에게 선망의 대상이다. 특히 '미라클 모닝'이나 '갓생' 등 MZ세대를 중심으로 하루하루를 생산적으로 보내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생활 습관이나 생산성과 관련된 서비스가 사랑받는 이유다. 특히 최근에는 행동 교정에 효과적인 과학 원리를 반영한 스마트폰 앱들이 등장해 효율적으로 목표 달성을 돕는다. 알맞은 앱을 조합해서 사용하면 삶 전반을 원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잠깐의 불편함으로 성공적인 아침을… '미션 알람' 알라미
모닝 웰니스앱 알라미는 사용자를 집요하게 깨우는 알람 기능으로 유명하다. '미션 알람'이 대표적이다. 수학문제, 스쿼트, 걷기 등 미리 설정한 기상 과제를 완수해야 알람을 끌 수 있다. 출시 초기 '악마의 알람'이라는 별명이 붙은 이유다.
비결은 '불편한 상호작용'이다. HCI(인간컴퓨터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도쿄대 레키모토 준 교수가 주장한 이론이다. 교수는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이 성공하려면 때로는 사용자에게 의도적으로 불편함을 끼쳐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제품이 일상적일수록, 제품이 주는 장기적인 이익이 잠깐의 불편함보다 효용이 클수록 불편한 상호작용은 더 큰 힘을 발휘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불가피하게 견디는 불편함마저 긍정적인 습관으로 여기게 되는 것이다.
알라미 개발사 딜라이트룸은 해당 이론을 현명하게 활용했다. 알람을 끄기 위해 스쿼트, 흔들기, 걷기, 수학 문제 등 간단한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 원하는 과제를 고를 수 있고 난이도 조절까지 가능하다. 아무리 잠이 많은 사람이라도 한 번에 침대에서 나올 수 있다. 불편한 상호작용으로 거두는 '성공적인 아침'을 맛본 사용자는 서비스를 떠날 수 없다.
목표 달성 위해 도파민 조절… 습관 형성 앱 '마이루틴'
원하는 시간에 침대를 나서면 그 때부터 시작이다. 하루하루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을 터, 마이루틴을 사용할 시간이다.
마이루틴은 기본적으로 생활계획표 기능을 제공한다. 일정을 넣으면 때맞춰 알림을 보내 시간 관리를 돕는 방식이다. 이 외에도 ▲달성률을 보여주는 루틴 신호등 ▲다른 사용자 계획표를 구경하고 서로 이야기할 수 있는 커뮤니티 ▲일기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런 기능은 사용자에게 지속적인 성취감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다. 마이루틴 사용자들은 매일 달성한 목표를 확인하며 뿌듯함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응원과 격려를 주고받으며 의욕을 충전하는 과정을 거친다.
마이루틴에서 얻는 성취감과 만족감은 '도파민' 분비를 돕는다. 도파민은 쾌감을 담당하는 호르몬이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도파민이 분비되고 있다면 인간은 흥미와 의욕을 느낀다. 따라서 운동, 공부 등 결실을 얻기 위해 길고 지루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활동에 필수적이다. 마이루틴은 사용자가 일상에서 작은 성취감을 자주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 과정에서 나오는 도파민으로 사용자는 긴 인고의 과정을 이겨낼 수 있다.
'도둑맞은 집중력' 되찾는 디지털 디톡스 앱 '포레스트: 집중하기'
이제 가장 어려운 일, 실천이 남았다. 알찬 방학을 계획했더라도 일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도루묵'이다. 특히 스마트폰에 유혹거리가 많은 요즘에는 몰입하기가 더 어렵다. 많은 전문가들 또한 스마트폰이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가장 큰 원흉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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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레스트: 집중하기’(이하 포레스트)는 스마트폰 중독을 해소하기 위한 스마트폰 앱이다.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꾸준히 나무를 심고 자신만의 숲을 만들면 그만이다. 나무를 심으려면 사용자는 정해진 시간 동안 휴대폰을 방치해야 한다. 만약 다른 앱을 켜게 되면 심으려던 나무는 시들어 버린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포레스트는 사용자에게 집중력을 제공하기 위해 게임 문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이를 '게이미피케이션'이라고 한다. 게임이 사용자를 극도로 몰입하게 만드는 이유를 분석해 다른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기법이다. ▲흥미로운 콘셉트 ▲외적보상 ▲순위 매기기 등이 있다. 몇 십년 전 '밥 달라, 놀아달라'고 끊임없이 요구해 학생들 집중력을 빼앗았던 '다마고치'와 비슷한 원리다. 다만 이번에는 반대로 계속 울려대는 스마트폰 알림에 맞서기 위해 단 한가지 과제만을 내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