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미국 투자가 캐시우드가 이끄는 자산운용사 아크(ARK) 인베스트먼트가 향후 테슬라의 주가가 급등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쿼츠 등 외신들이 12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약 170달러에 거래되고 있는 테슬라 주식은 2029년 약 1천400% 올라 주당 2천600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ARK는 낙관적인 전망을 했을 때 테슬라 주가가 2029년 주당 3천100달러로 예상되며 이 확률을 25%로 제안했다. 가장 비관적으로 봤을 때 2천 달러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테슬라는 전기차 회사지만, 자동차 제조사라기보다는 기술회사에 더 가깝다고 자사 브랜드를 홍보해왔다. ARK는 “2029년 테슬라의 전기차 사업은 테슬라 매출의 4분의 1, 수익 잠재력의 약 10% 밖에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ARK는 2029년 테슬라의 기업 가치와 수익의 거의 90% 가량이 로보택시 사업에서 나올 것으로 봤다. 오는 8월 8일 테슬라는 로보택시 이벤트를 개최하며 로보택시 앱과 시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전기 자동차가 약 10년 간 운전자와 완전히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약속해 왔다.
ARK는 그럴 가능성은 낮지만 2029년까지 테슬라 로보택시 네트워크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테슬라의 목표 주가는 약 350달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12일 일론 머스크도 자신의 엑스에서 ARK의 보고서를 공유하며, "매우 도전적이지만 달성 가능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ARK와 달리 테슬라 로보택시 사업에 부정적인 전망을 표시한 분석가도 있다. 지난 11일 JP모건 분석가 라이언 브링크먼(Ryan Brinkman)은 테슬라의 로보택시 사업이 몇 년 후에나 수익을 낼 것이라며, 테슬라에 ‘매도’ 의견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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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테슬라 IR 담당이사 트래비스 액셀로드와의 대화를 인용해 “테슬라가 차세대 자동차 플랫폼에서 로보택시를 구축할 예정이지만 차세대 플랫폼이 구축되는데 몇 년 걸릴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몇 년간 (이 사업에서의) 실질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신 테슬라의 다음 성장 모델은 로보택시가 아닌 2025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저가형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저가형 모델 생산은 2027년까지 준비가 되지 않을 수 있는 차세대 자동차 플랫폼 대신 기존 플랫폼과 조립 라인을 활용할 것으로 전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