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 두 병을 샀는데 아주 향이 좋네."
석달 전 사망한 할머니는 사투리가 묻어 나오는 목소리로 손자가 "설 명절을 대비해 산 물건이 있나요?"라는 물음에 영상에서 이처럼 대답했다. 인공지능(AI)이 부활시킨 '가상 인간'을 통해서다.
10일 중국 하얼빈일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중국 상하이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 우 씨는 이 같은 대화 영상을 온라인 사이트에 공개해 주목 받았다. 3살 때부터 부모 대신 자신을 키워준 할머니가 세상을 떠난 뒤 제대로 된 작별 인사를 하고 싶어 AI로 할머니를 복원한 것이다.
AI 관련 직업에 종사하던 우 씨는 할머니의 생전 사진을 AI 시스템에 넣어 아바타를 만들었다. 이후 할머니와의 통화 녹음 파일을 AI에게 학습시켰다. 목소리와 말투 등을 반복적으로 훈련시켜 실제 할머니와 유사한 수준으로 만들었다.
우 씨는 "간단한 대화만 가능한 수준이지만 90% 이상 비슷하게 할머니를 복원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도 최근 AI 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면서 고인의 목소리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AI 기술을 통해 고인을 디지털 휴먼으로 복원할 수 있게 됐는데, 음성 복원 시 짧게는 10초 분량 녹음본만 있으면 목소리를 유사하게 합성해낼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발전했다.
특히 딥브레인AI는 이 분야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꼽힌다. 2년 전 세계 최초로 연로하신 부모님의 건강한 모습을 AI 휴먼으로 구현해 평생 간직할 수 있는 '리메모리(Re;memory)' 서비스를 출시한 이곳은 올해 1월 합리적 가격대로 '리메모리2'도 내놨다. 이를 활용해 프리드라이프의 상조 상품과 연계해 선보이며 사업 확장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딥브레인AI 관계자는 "유족들은 별도의 절차 없이 장례지도사를 통해 리메모리2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며 "스크립트는 고인 소개 문구와 고인에게서 듣고 싶은 이야기 등 300자 내외 분량의 자료를 고인의 유족들에게 전달받아 제작한다"고 설명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완성된 영상은 PC와 모바일, 태블릿, 키오스크 등 영상 시청이 가능한 모든 기기에서 실행할 수 있다. 기존 딥브레인AI 쇼룸에서만 만날 수 있던 것과 달리 많은 고객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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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도 딥브레인AI는 더 많은 고객들이 리메모리2를 경험할 수 있도록 생명보험사, 추모공원, 장례식장, 병원, 관공서 등 다양한 기관들과 전략적 협력을 통해 리메모리2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장세영 딥브레인AI 대표는 "AI 추모서비스 리메모리2를 많은 이들이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국내 상조 업계 1위 프리드라이프의 상조 상품과 연계해 선보일 예정"이라며 "고인이 된 가족과의 재회를 돕는 자사의 AI 기술이 슬픔에 잠긴 유족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달래는 데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