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야디(BYD)가 미국과 유럽연합(EU)의 견제에도 세계 시장으로 향하고 있다. 저가형 전기차 공세에 대항하고자 올린 관세에도 아직 차를 팔 수 있는 시장은 많다는 생각에서다. BYD는 북미 대륙을 우회한 남미 대륙을 선점하고 현지 생산으로 대응하는 방안을 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BYD는 지난 4일(현지시간) 카리브해에 위치한 트리니다드 토바고 수도 포트오브스페인에 첫 번째 전시장을 열었다. BYD가 카리브해에 첫번째 전시장을 연 것은 남미대륙에 본격적으로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BYD는 전시장을 한번 열면 확장을 이어가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지난해 1월 전시장을 오픈하고 꾸준히 열어 연말에는 10여 개 매장을 확보했다. 내년까지 100여개 매장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번 진출하면 끝까지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BYD는 이날 아토3, 씰, 돌핀, E6 등 한국 시장에 판매할 예정인 모델들을 다량 공개했다. 특히 지난달 멕시코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픽업트럭 BYD 샤크를 공식 소셜 미디어에 공개했다.
BYD는 이미 남미대륙의 전기차 맹주로 올라서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BYD는 지난해 남미에서 가장 큰 시장인 브라질에서 1만7천943대를 판매해 전기차 기업 중 1위를 기록했다. 브라질 외에도 칠레, 콜롬비아, 볼리비아 등 시장에 차량을 출시하고 멕시코에 공장을 짓는 등 기반을 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BYD는 PHEV와 순수전기차로 남미 시장에서 1위인 토요타를 정조준한 것으로 분석된다. 남미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토요타 하이럭스를 저격한 샤크를 선보인 것이 대표적이다. BYD가 취하는 전략은 전기차로는 현대차를, PHEV로는 토요타를 견제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BYD가 지난 4월 북경 베이징에서 열린 '오토차이나2024'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 N과 유사한 고성능 전기차를 공개했다. BYD가 고성능 전기차 면에서 선두주자격인 현대차 수요를 흡수하려는 목적으로 풀이된다.
수직계열화한 가격경쟁력과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로 BYD는 공세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BYD는 운항도 내재화에 나섰다. 닛케이(Nikkei)에 따르면 BYD는 지난 1월 첫번째 롤온·롤오프 화물선을 중국에서 출항했다. BYD는 앞으로 7천 대 이상 수용할 수 있는 선박 8척을 단독으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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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BYD는 미국과 EU의 대중견제에도 당당한 모양새다.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BYD는 미국 조 바이든 정부가 지난달 14일 전기차 100% 관세를 부과하는 규제 방안을 발표한 당일날 멕시코에서 PHEV 픽업트럭 샤크를 출시했다.
이날 스텔라 리 BYD 미주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 없기 때문에 우리에게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멕시코 시장과 이 외 다른 (중남미) 국가 시장을 고려할 뿐"이라고 단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