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엘클럽 멤버십 '헬스케어' 혜택 인기 톡톡

6년 만에 유료 멤버십 전면 개편...액티브 시니어 맞춤 혜택 호평

유통입력 :2024/05/31 08:00    수정: 2024/05/31 09:14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지난 2018년 업계 최초로 유료 멤버십 '엘클럽'을 출시하고 충성고객 확보에 주력해 왔다.

무료배송·할인쿠폰·엘포인트 적립에, 지난해 호텔·렌탈·시네마 등 롯데그룹 계열사 할인 혜택을 추가하며 고객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최적의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1일에는 헬스케어 서비스 혜택 신설·연회비 인하·무제한 할인 등을 내용으로 6년 만에 유료 멤버십을 전면 개편했다. 차별화된 쇼핑 혜택을 통해 타깃고객 '록인(Lock-in)'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멤버십 개편 이후 엘클럽 신규 가입자 수가 급증하며 고객 수요를 충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개편 이후 한 달 만에 신규 가입자 수는 전년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전체 회원수는 10% 늘었다. 일반회원 멤버십도 개편을 통해 할인, 적립 혜택을 확대한 결과 신규 고객 수는 20% 신장했으며, 1년 내 구매 이력이 있는 유효 고객 수도 30% 증가했다.

롯데홈쇼핑 유료멤버십 엘클럽 헬스케어

유료 멤버십 차별화 무기로 '헬스케어' 택했다

롯데홈쇼핑이 이번 멤버십 개편 과정에서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은 충성고객을 위한 맞춤 혜택이다. 지난해 '엘클럽' 고객 중 40·50대 비중은 70%를 차지했으며, 재구매율은 일반 고객과 비교해 4배 이상 높았다. 특히, 건강식품 등 헬스케어 용품의 1인당 구매금액은 3배 이상으로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은 '액티브 시니어'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지난해 헬스케어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신규 서비스 기획에 나섰다. 시장 분석부터 고객 간담회, 모바일 앱 연동 등 9개월에 걸쳐 신규 서비스 출시를 준비했다.

올해 초에는 고객 간담회를 열고 롯데홈쇼핑 고객 100여 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 평가단'을 대상으로 헬스케어 수요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전체 응답인원 중 약 80%가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다'고 답했으며, 그중 30~50대 여성 비중은 92%에 달했다.

롯데홈쇼핑은 시장 조사부터 간담회, 구매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멤버십 핵심 타깃층의 헬스케어 수요를 확인했다. 이후 전문기업과 협업을 통해 '엘클럽'의 신규 혜택으로 헬스케어 혜택을 선보이게 됐다.

지난 1일 유통업계 멤버십 최초로 40·50대 수요가 높은 헬스케어 서비스 혜택을 신설했다. 주요 혜택으로 ▲주요 백신 9종 최대 49% 할인 ▲상급종합병원 진료과별 명의 안내 및 예약 서비스 ▲일반 병원 예약접수 및 비대면 진료 서비스 ▲병원 이동, 접수, 예약을 위한 매니저 동행 서비스 할인 등을 제공한다.

실제로, 헬스케어 서비스 오픈 4주 만에 고객들의 높은 호응이 몰리고 있다.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해 조회한 고객은 4천 명 이상, 실제 이용자 수는 300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암 의심 소견을 받은 아내를 위해 병원을 알아보던 중 '엘클럽'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상급종합병원을 예약할 수 있었다" 등 실제 이용 후기에서도 고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고연령으로 임신을 준비 중인 한 여성 고객은 임신이 되지 않아 매우 힘든 상황에서 '엘클럽'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대형병원 예약 서비스를 신청했다. 이에 집과 병원과의 거리, 진료시간 편의 등을 고려해 최적의 난임병원을 추천 받아 예약을 진행하는 등 이용 사례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향후 롯데홈쇼핑은 전문의료진 건강상담, 건강검진 비용 할인 등 신규 혜택 도입을 목표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홈쇼핑 헬스케어 모바일 앱

연회비 내리고 무제한 할인혜택...일반회원 등급제 6단계☞3단계로 단순화

고객들의 멤버십 가입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연회비도 3만원에서 9천900원으로 인하했다. 가입과 동시에 웰컴 기프트 적립금 1만원을 지급하고, TV상품 무제한 5% 할인 혜택을 신설했다. 할인쿠폰도 기존 12%(3매)에서 업계 최대 할인율인 15%를 적용해 10매로 확대했다. 일반회원 대비 리뷰 작성 적립금을 2배 높이고, 기념일 쿠폰 제공 등 신규 혜택도 추가했다.

TV상품 10만원 이상 구매 시 제공하는 스탬프를 3회 모으면 적립금 1만원을 지급하고, 추첨을 통해 롯데호텔 델리카한스 케이크(100명)를 증정하는 전용 이벤트도 준비했다. 모든 서비스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연회비 9천900원으로 매월 20만원 이상의 혜택을 돌려받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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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회원 멤버십 등급제도 개편했다. 최고등급 달성을 위한 조건을 낮추고 할인혜택을 확대해 충성고객층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일반회원 멤버십 등급을 기존 6단계(일반·패밀리·실버·골드·플래티넘·다이아몬드)에서 3단계(실버·골드·다이아몬드)로 단순화했다. 최고등급인 '다이아몬드' 달성 조건을 연간 12회, 120만원 구매에서 6회, 60만원으로 완화하고 'TV상품 5% 무제한 할인' 등 신규 쇼핑 혜택을 더했다. 신규 고객은 기존 등급제 대비 2단계 상승한 '실버' 회원으로 시작해 가입 즉시 할인 쿠폰과 엘포인트 적립 혜택이 제공된다.

이동규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지난 2018년 유료 멤버십 엘클럽을 출시한 이후 차별화된 쇼핑 혜택을 강화하며 충성고객을 확보해 왔다"며 "6년 만에 전면 개편을 통해 헬스케어 서비스를 신설한 결과 출시 초기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향후 핵심 고객인 4050 소비자의 만족도를 보다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