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사회적 가치가 6년 연속 성장세를 기록했다. SK텔레콤의 지난해 사회적 가치(SV) 측정 결과 2조7천949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2022년 2조4천927억원 대비 12.1%(3천22억원)가 증가했다.
28일 SK텔레콤은 주요 제품과 서비스 영역 지표들의 SV측정 산식을 자사 뉴스룸에 공개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8년부터 제품 서비스 개발, 공정 운영, 인력 관리, 비즈니스 파트너 협력, 사회공헌 활동 등 기업 경영 활동 전반에서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 하여 측정하고 있다.
SK텔레콤의 지난해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는 영역별로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전년 대비 5.6%(1천85억원) 증가한 2조362억원 ▲'환경 성과'는 6.2%(69억원) 감소한 -1천180억원 ▲'사회 성과'는 29.7%(2천6억원) 증가한 8천767억원으로 집계됐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견조한 경영실적의 영향으로 사회적 가치 측정 이래 처음으로 2조원 이상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다. 환경 성과는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 에너지 적용을 적극 확대하는 노력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를 최소화했다.
SK텔레콤은 싱글랜을 통한 3G와 LTE 네트워크 장비 통합 및 업그레이드, AI기반 네트워크 설계, 냉방•저전력 설계 등을 통해 환경 성과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사회성과는 지난해 SV성과 중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제품 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성과를 총망라하는 지표로, AI와 ICT 인프라 기반 제품, 서비스들의 범죄예방, 취약계층 케어, 사회안전망 구축 등 사회문제 해결 기여 성과를 바탕으로 실적이 확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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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사회 성과의 이 같은 큰 폭의 성장세는 ▲허위 로밍호 차단 등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서비스 고도화 ▲AI 스피커, AI Call등 AI 기술 기반 중장년층 고립가구 돌봄 서비스 확산 ▲스마트헌혈 앱 '레드커넥트’ 사용자 증가 등이 견인했다.
박용주 SK텔레콤 ESG담당은 “AI를 접목한 친환경 솔루션 적용 확대(E), AI 기반 사회적 가치 창출 강화(S), AI Governance 고도화(G) 등 AI 컴퍼니에 최적화된 AI 주도 ESG 실천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