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이 8개월에 걸친 뉴질랜드계 유방암 검진 플랫폼 기업 ‘볼파라 헬스 테크놀로지(Volpara Health Technologies)’ 인수를 마치며 미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22일 오전 서울 강남 본사에서 테리 토마스(Teri Thomas) 볼파라 대표가 동석한 가운데 M&A 절차가 마무리됐음을 공식화했다.
루닛은 지난해 9월 볼파라 측에 인수 의사를 타진하고, 11월 실사 착수에 이어 12월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초에는 뉴질랜드 해외투자규제청(OIO)과 고등법원으로부터 투자 계획안 승인을 획득했다. 이달 초에는 1천665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을 통한 자금을 조달했다. 21일 볼파라 지분 100%를 취득하고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다.
볼파라는 2016년부터 미국 내 의료기관 2천여개소에 유방암 검진에 특화된 AI 플랫폼을 공급해오고 있다. 루닛은 볼파라 플랫폼에 자사 AI 솔루션 함께 공급,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루닛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을 획득한 상태다.
루닛은 볼파라가 보유한 데이터와 유방암 검진 시스템을 통해 미국 매출을 더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루닛은 볼파라 고객을 대상으로 유방암 검진 AI 솔루션인 ‘루닛 인사이트 MMG’와 ‘루닛 인사이트 DBT’를 판매할 예정이다.
아울러 유럽·중동·중남미·아시아 등 해외 시장 확장에도 나서기로 했다. 미국 외 지역에서 루닛은 자사 제품에 더해 볼파라 제품 판매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서 대표는 “암 정복을 위해 R&D 역량 강화와 AI 신제품 공동 개발 및 글로벌 시장 개척에 나설 계획”이라며 “AI 솔루션과 고도화된 검진 플랫폼을 의료기관에 유통해 글로벌 암 진단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충분히 1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2026년 흑자 전환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자신했다.
“AI 기술 결합으로 시너지 기대”
루닛과 볼파라의 공통점은 소프트웨어·AI를 통한 암 정복을 하겠다고 목표 아래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서범석 대표는 “루닛의 AI 알고리즘 개발 능력에 볼파라의 유방 조직밀도 정밀분석 기술 결합으로 유방암 검진 기술 수준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했다.
또 볼파라가 보유한 1억 장 이상의 의료 데이터와 자체 확보한 다국적, 다인종의 임상 데이터를 활용해 조건과 환경에 상관없이 적용 가능한 ‘기초 모델(Foundation Model)’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른바 스스로 판독하고 진단하는 ‘자율형 AI(Autonomous AI)’ 시스템을 실현한다는 이야기다.
테리 토마스 볼파라 대표는 “미국 영상의학과 전문의들이 일 8시간 동안 3초~4초마다 한 장씩 의료 영상을 판독해야 할 정도의 과중한 업무량을 처리해야 한다”며 AI 도입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해 작년 미국 질병예방 특별위원회(USPSTF)는 유방암 검진 연령을 40세로 앞당겨 40세~75세 여성은 격년으로 유방촬영을 받도록 권고한 ‘유방암 검진 권고안’에 따라 미국 내 유방암 검진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토마스 대표는 이러한 수요 증가가 매출 상승의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볼파라는 자사 워크플로우 플랫폼에 폐암 및 폐 결절 조기진단 소프트웨어를 연계해 사용하는 등 유방암 외 시장으로의 확장하고 있다”라며 “루닛 AI 솔루션을 탑재하게 되면 유방암은 물론 폐암 등 여러 검진 시장 공략에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