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가 테슬라 모델Y와 경쟁할 저가 브랜드 '온보(Onvo)'를 신차 출시와 함께 출범시켰다. 니오는 온보 브랜드를 통해 테슬라, 토요타 등 차량과 경쟁하고 유럽 시장 진출에 나서려는 전략이다. 그러나 유럽연합(EU)이 反보조금 조사에 나서면서 유럽행이 힘들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1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니오는 온보 L60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가격을 공개했다. L60 SUV의 가격은 테슬라 모델Y보다 3만위안(561만원) 저렴한 21만9천900위안(4천117만원)부터로 시작가를 책정했다. 니오는 온보를 오는 9월부터 고객 인도를 시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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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보 L60 SUV는 패밀리카를 지향하고 있다. 개발부터 토요타 라브4와 같이 잘 팔리는 모델을 목표로 한 것이다.
윌리엄 리 니오 최고경영자(CEO)는 온보 L60 SUV 출시 현장에서 "라브4와 모델Y는 그 당시 패밀리카의 밴치마크 대상이었다"며 "기술이 발전하고 스마트 전기차(EV)가 발전하는 가운데 우리는 새로운 패밀리카 기준을 정해야 할 때이며 테슬라 모델Y보다 차량이 더 넓다"고 밝혔다.
온보 L60은 니오가 자체 개발한 900V 고속 충전 시스템을 탑재했다. 또한 배터리 교체도 가능하다. 온보는 니오가 중국 내 소유한 1천개 이상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과 2만5천개 공용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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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보 L60 배터리는 보급형의 경우 비야디(BYD) 자회사 핀드림스 제품을 탑재하고 장거리용 배터리는 중항에너지(CLAB) 제품을 장착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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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오가 온보를 설립한 진짜 목적은 유럽과 신시장 개척에 있다. 하지만 유럽 진출은 한동안 힘들 것으로 분석된다. 로이터는 "온보는 니오가 중국 외 지역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유럽 진출은 EU가 반보조금 조사로 인해 불확실해졌다"고 보도했다.
한편 중국 내 테슬라 지배력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중국승용차협회(CPCA)에 따르면 테슬라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16만3천841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7.64% 감소하고 11.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