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마루 "몇조씩 드는 엔지니어링, 생성형 AI로 업무 시간·비용 절감"

[하이퍼오토메이션 컨퍼런스] 김동환 대표 "1년 걸리는 업무, 일주일로 단축"

컴퓨팅입력 :2024/05/03 10:37

"생성형 인공지능(AI)은 제조·엔지니어링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기존 선박 하나 만드는 데 1년 걸렸다면, 이제 일주일이면 충분하다. 생성형 AI 걸림돌인 환각 현상과 보안, 비용 문제를 해결하면 더 높은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김동환 포티투마루 대표는 지디넷코리아가 2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한 '노코드·로우코드 하이퍼오토메이션 컨퍼런스'에서 제조·엔지니어링에 접목된 생성형 AI 사례를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최근 금융, 법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생성형 AI가 들어섰다"며 "선박이나 자동차 등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도 생성형 AI는 업무 효율과 비용 절감을 돕고 있다"고 강조했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

현재 기업은 자사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기술을 모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이용 중이다.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도 마찬가지다. 필요한 만큼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생산성과 가격 경쟁력 모두 잡았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생성형 AI가 선박에 접목된 사례를 소개했다. 생성형 AI가 선박 설계 과정을 줄였다고 했다. 그는 "보통 기술자 50명 이상이 10개월 넘게 선박 설계를 한다"며 "이후 설계도 초안 완성까지 3개월 더 걸린다"고 설명했다. 설계 최종본까지 1년 넘게 걸린 셈이다.

현재 생성형 AI가 설계에 필요한 부품 제시부터 설계도 정합성까지 자동화한다. 엔지니어는 이를 검토해 수정 과정만 거치면 된다. 김동환 대표는 "생성형 AI는 설계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며 "빠르면 5년 내 조선 설계도 완성본을 일주일 안에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자동차 수리 과정에 접목된 생성형 AI도 소개했다. 그는 현대자동차 AS 센터 사례를 예시로 들었다. 보통 AS 직원은 직접 보고 들으면서 자동차 고장 원인과 수리 과정을 익혀야 했다. 그는 "이런 식으로 10년 정도 일해야 스스로 업무 판단, 조치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동환 대표는 "현재 AS 직원은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수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엔지니어는 생성형 AI를 탑재한 기기에 차 상태를 문자나 음성으로 말하면 된다"며 "생성형 AI가 이를 직접 판단하고 적합한 조치법을 알려준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선박이나 자동차 고장을 미리 알려주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과정에도 생성형 AI가 활용된다고 했다. 그는 "몇조씩 들어가는 엔지니어링 프로젝트가 AI 자동화로 인해 비용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며 "업무 효율성까지 높인 셈"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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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대표는 다양한 산업군에 생성형 AI가 들어간 만큼 넘어야 할 벽도 높다고 했다. 바로 환각현상이다. 그는 "현재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며 "미국에선 RAG만 개발하던 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한 사례도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RAG만으로 환각 현상을 모두 없애긴 힘들다고 했다. 김동환 대표는 "기업은 RAG에 여러 기술 기법을 더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 외에도 AI 비용과 보안 이슈 등을 해결해야 한다"며 "이는 하루빨리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