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디 코믹스’는 정보통신기술(ICT) 등 산업계에서 이슈가 되거나 독자들이 궁금해 하고 공감할만 한 주제를 선정해 보기 쉬운 웹툰과, 간단한 텍스트로 연재하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지난해 11월 라인의 약 9천600만 일본 사용자 중 약 52만 건의 개인 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라인야후는 한국 네이버클라우드를 통해 제3자 공격이 있어 일부 이용자의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고 밝혔습니다. 라인야후는 한국 네이버와 일본 소프트뱅크의 합작회사로, 두 회사가 각각 50%의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개인 정보 유출 사고 발생 후 일본 정부인 총무성은 라인야후가 네이버에 시스템 운영을 지나치게 의존해 정보 유출 사태가 벌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니 네이버와의 지분 관계 검토를 포함한 기술적 안전관리나 조직적 안전관리 미비점을 시정하고, 이행 상황을 보고하도록 권고했습니다. 여기서 핵심이자 일본의 속내는 소프트뱅크가 네이버로부터 라인야후 지분을 더 가져와 경영권을 확보하라는 주문이었습니다.
당황한 라인야후는 4월1일 데이터 유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회사의 계획이 담긴 보고서를 총무성에 제출했습니다. 단, 지분 관계에 대한 내용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총무성은 라인야후의 재발 방지 대책이 불충분하다며 2차 행정지도를 내렸고, 자본(지분) 관계 검토를 포함한 더 적극적인 조치를 요구했습니다.
일본 정부 압박으로 궁지에 몰린 라인야후는 두 번째 행정지도에 따른 대책을 7월까지 보고해야 합니다. 업계는 현실적으로 라인야후에 대한 네이버의 지분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소프트뱅크와 네이버는 지분 매각 협상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가 일본 정부로부터 압박을 받자 국회 야당 인사들은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여론도 일본 정부가 국내 기업에 대한 부당한 지시를 하고 있다며 "네이버를 지키자"는 쪽으로 기울었습니다. 그러자 외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네이버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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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소프트뱅크와 라인야후 지분 정리 문제로 복잡한 셈법을 해나가는 가운데, 자칫 이번 사태가 한일 외교 분쟁이나 여야 정치권 다툼으로 확전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입니다.
글로벌 이용자 2억명에 달하는 라인의 성공을 이끈 네이버가 라인 서비스의 본거지인 일본에서 향후 어떻게 사업을 전개해 나갈지, 이번 일본 정부의 압박을 어떻게 슬기롭게 대처할지 업계 관심이 커질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