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슈퍼가 신선 식품 품질 향상을 위해 도입한 인공지능(AI) 선별 시스템으로 검증된 수박, 참외를 판매한다고 23일 밝혔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지난해 수박과 참외의 품질 개선 작업에 이어 더욱 고도화된 품질 관리를 위해 올해 AI 선별 시스템을 도입했다. AI 선별 시스템은 기존에 사용하던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기술이다.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 ‘딥러닝(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 분석해 학습하는 기술)’ 기반 첨단 AI를 활용한 농산물 품질 판단 시스템을 더해 선별 객관성과 정확도를 한층 높였다.
수박은 AI 선별 시스템을 활용해 미숙, 과숙, 내부 갈라짐, 육질 악변과 등 사람의 판단에 의존했던 수박 속 상태까지 정확히 판별할 수 있다. 참외는 크기, 중량뿐 아니라 노균병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병해 여부, 기형과, 스크레치 등 모든 종류의 외부 결함 검출이 가능하다.
특히, 롯데마트와 슈퍼는 이번 AI 선별 시스템 도입이 지난해 수박과 관련된 고객 불만족 사례를 대폭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수박 고객 불만족 사례 대부분은 과숙, 미숙 등 수박 속 문제였다. 수박 내부 상태 검수는 선별사가 두드려서 판단하는 방법이 유일했기 때문에, 선별 과정에서 실수가 고객 불만족 사례로 이어졌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25일부터 ‘AI 선별 수박(4kg 이상/국산)’은 2만4천990원에, ‘AI 선별 참외(1.2kg/봉/국산)’는 1만4천59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신선 품질 개선 프로젝트 ‘신선을 새롭게’를 진행, 대형마트 사업의 큰 축을 담당하는 신선 식품 품질 향상을 통해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신선 식품의 대표 상품군인 과일에서는 수박, 참외, 오렌지 등 총 14개 품목 개선 작업을 완료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과일의 품종부터 재배, 선별, 보관, 진열까지 유통 전 단계를 면밀히 분석, 최적의 개선 방안을 도출해 현장에 적용중이다. 대표적인 개선 사례 중 하나인 수박은 ‘산지 재배 일지’를 도입해 모종의 종류, 심는 시기, 적정 수확 시기 등을 농장별로 관리하고, 검수 과정을 4단계에서 7단계까지 늘렸다. 참외는 당도 기준을 11브릭스에서 12브릭스로 높이고, 중량 기준도 기존보다 10% 늘려 매장에 입고되는 상품의 기본 품질을 강화했다.
또한 롯데마트와 슈퍼는 재배 단계부터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고자 산지 관리 전문 인력 ‘로컬 MD(상품기획자)’를 운영중이다. 신선식품은 단기간에도 재배 상황이나 작물의 품질이 급변할 수 있어, 산지와의 거리를 최소화하는 것이 품질 관리의 중요한 요소라는 판단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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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MD는 15년 이상 현장 경험을 가진 베테랑 직원들로 주요 산지 인근 지역에 거주하며 산지를 수시로 찾아간다. 평균적으로 매주 1천키로미터(km)가 넘는 거리를 이동하며 10여곳 이상 농가와 협력사를 방문해 재배 상황 점검과 현장 지도, 신규 산지 발굴 등 품질 관리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현장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기에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에서 가장 많은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 현장에 접목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외에도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별 유통 취약 농가들을 지원, 농가 상생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롯데마트·슈퍼 정혜연 신선1부문장은 “롯데마트와 슈퍼는 고르지 않아도 다 맛있는 과일을 제공하겠다는 일념으로 직접 발로 뛰는 로컬MD부터 첨단 설비인 AI 선별 시스템 도입까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수박과 참외가 시즌을 맞이하는 만큼 맛과 품질에 대한 걱정을 덜어드리고자 대형마트업계 최초로 AI 선별 시스템으로 품질 검증을 완료한 상품을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