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웨어러블 기기 시장이 지난해 25.5% 감소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어폰과 같은 이어웨어 시장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고, 스마트워치와 손목밴드가 뒤를 이었다. 그러나 올해는 반지 등 새로운 폼팩터 등장으로 시장에 다시 활기가 돌 전망이다.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한국IDC)는 2023년 국내 웨어러블 시장의 전체 출하량이 전년대비 25.5% 감소한 약 877만 대로 집계됐다고 17일 밝혔다.
웨어러블 기기는 팬데믹 기간 동안 헬스케어 및 미디어 콘텐츠 등의 관심도가 높아지며 수요가 급증했다. 최근 2년 동안은 국내외 경기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제조사의 재고 관리 등으로 전체 출하량이 연달아 감소세를 보였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이어웨어 시장은 작년 한 해 약 559만대를 출하하며 국내 웨어러블 시장에서 점유율 63.7%를 기록했다. 이어웨어 시장 내에서도 무선이어폰(TWS)이 꾸준하게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업계는 증가하는 프리미엄 제품 수요를 충족시키며 수익성을 개선하는 추세다.
일각에서는 저가 무선이어폰으로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는 움직임도 포착됐다. 또한 틈새시장이지만 연예인 및 인플루언서의 영향으로 귀를 덮는 오버이어(Over-Ear) 제품 관심도 늘고 있다.
스마트워치 시장은 약 287만대를 출하하며 국내 웨어러블 시장의 점유율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32.7%를 기록했다. 스마트워치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브랜드와 하나의 디바이스 생태계를 이루며 삼성전자, 애플 등 주요 제조사의 제품이 선호됐다. 다만 경기 불확실성이 가중되며 소비심리 약화와 디바이스 구매 우선순위 변동, 긴 교체주기 등으로 수요가 크게 감소했다.
제조사들은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와 함께 프로모션 진행, 탄력적인 재고 관리 등으로 변동성이 큰 시장 수요에 대응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한 노력을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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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손목밴드 시장의 출하량은 약 31만대로 집계됐다. 해당 시장내 대부분의 수요가 스마트워치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지만, 키즈용 혹은 입문용과 함께 헬스 트래킹 단일 목적으로 가벼운 제품을 찾는 수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강지해 한국IDC 연구원은 "전반적인 웨어러블 시장은 최근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며 "새로운 웨어러블 폼팩터인 링(Ring)과 스마트글래스 등 신제품 출시로 침체된 시장 분위기를 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