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변화의 시작 컴투스, 게임 본업 집중"...실적 개선 주목

게임 사업 프로젝트 수익성에 맞춰 재가동

게임입력 :2024/04/16 18:26    수정: 2024/04/16 18:27

컴투스가 게임 사업 강화와 계열사 효율화를 통한 변화에 나선 가운데, 올해 야구 등 스포츠 게임과 퍼블리싱 사업에 힘입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할지 주목을 받고 있다. 

메리츠증권은 지난 15일 기업 리포트를 통해 변화의 시작을 맞은 컴투스가 자회사 체질 개선과 게임 사업 집중 등에 나서며 재정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컴투스의 게임 사업은 프로젝트 수익성에 초점을 맞춰 재가동되기 시작했다. 이는 10주년을 맞이한 '서머너즈워'가 올 1분기 '위처3' 콜라보에 힘입어 전년 대비(YoY)와 전분기(QoQ) 대비 성장에 성공했고, 지난해 여름 출시된 'MLB라이벌' 성과가 더해졌기 때문이다.

컴투스.

특히 컴투스의 2023년 스포츠 게임 매출은 'MLB라이벌' 성과에 힘입어 28% 성장한데 이어 올해 11% 성장을 예상하기도 했다. 컴투스는 'MLB라이벌' 외에도 '컴투스프로야구2024'과 '컴투스프로야구매니저 Live2024' 등을 야구 시즌 개막에 맞춰 선보여 본격적인 실적 견인에 나선 상태다.

기존 서비스작과 신작 라인업 확대 등으로 별도 이익이 개선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었다. 실제 컴투스는 자회사 티키타카스튜디오가 개발한 '소울스트라이크'를 꺼낸데 이어 조이시티 자회사 모히또게임즈가 개발한 '스타시드'를 선보인 상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컴투스가 일부 계열사에 대한 효율화도 유의미한 효과를 낼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이익이 나지 않는 자회사에 대한 정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어 올해 관련 손실은 축소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메리츠증권의 이효진 연구원은 "컴투스의 게임 사업은 프로젝트 수익성에 초점을 맞춰 재가동되기 시작했다. 10주년을 맞이한 서머너즈워는 1분기 위처3 콜라보에 힘입어 YoY, QoQ 매출 성장에 성공했다. 지난해 여름 출시된 MLB 라이벌 성과가 더해지며 스포츠 게임 매출은 2023년 28% 성장한데 이어 2024년 11% 성장을 전망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어 이 연구원은 "자회사 티키타카스튜디오의 소울 스트라이크에 이어 최근 퍼블리싱 게임인 스타시드 국내 출시가 이루어졌다. 마케팅 비용만 적절히 컨트롤 된다면 별도 이익은 2021년 수준 회복이 가능하다"라면서도 "유사한 포지션의 게임사가 다수란 점은 매력이 부각되기 어렵지만, 투자 자산 유동화 및 자사주 소각 등 주주가치 추가 제고 방안이 검토된다면 본업의 매력이 돋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컴투스는 계열사 효율화 과정에서 위지윅스튜디오를 정리하는 것 아니냐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전혀 검토된바 없다고 일축했다. 위지윅스튜디오는 최근 디즈니플러스에서 방영한 '킬러들의 쇼핑몰'의 흥행을 비롯해, 올해 영화 '왕을 찾아서'와 '드라이브', 드라마 '보물섬'과 'S LINE' 등을 선보이며 경쟁력을 높여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