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넷(공동대표 김용호, 박정우)은 17~19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4 월드IT쇼(WIS 2024)’에서 스마트 담배 자판기를 출시하고 3일간 전시한다. 회사는 '스마트 담배 자판기'를 BGF리테일의 CU편의점에 공급, 대학가 점포에서 먼저 시범 적용할 예정이다.
현행법 '국민건강증진법 시행규칙' 제5조 2항에서는 담배자판기에 부착해야 하는 성인인증장치로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또는 신용카드로 규정하고 있으며, PASS 앱 내 모바일 신분증 및 QR코드 인식을 통한 신분확인 서비스 장치를 성인인증 장치로 인정하고 있다.
소이넷 스마트 담배 자판기는 이런한 관련 법령 준수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안면 인식 기술을 적용해 구매자의 실물 얼굴과 모바일 신분증 얼굴을 대조 및 확인함으로써, 마지막 구매 시점에 한 번 더 미성년자의 불법적인 구매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 이는 실제 대면 판매 시, 판매자가 육안으로 구매자와 신분증을 직접 대조하는 방식을 관찰하고, 연구한 결과물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소이넷이 이번에 출시하는 스마트 담배자판기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바이오인식시스템 성능시험 인증을 획득한 '소이페이스(SoyFace) 기술과 함께 자사의 AI 실행최적화 기술인 '소이넷(SoyNet)'을 이용해 경량화 및 가속화했다. 이에 키오스크의 운영보드(윈도우 운영체제, CPU 환경)에서 안면감지, 특징점 추출 및 가짜 얼굴 판별까지 처리할 수 있게 했다. 이에, GPU 클라우드 비용을 줄이고 빠른 반응 속도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했으며 저사양 기기에서 AI서비스를 실행해야 하는 다른 산업 영역에도 이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다고 소이넷은 설명했다.
.
관련기사
- 지능정보산업협회, 아크릴·소이넷·에이모 등 'AI 톱100' 선정2023.01.30
- 소이넷, 인도 라이브앤센스와 협력···제조업 그린 분야 '정조준'2023.01.09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2024.11.14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2024.11.14
박정우 소이넷 대표는 "얼굴인식까지 가능한 스마트 담배자판기는 국내 처음"이라면서 "규제샌드박스에 임시허가를 낸 상태다. 허가가 나오면 사용자 경험을 대폭 수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소이넷은 2019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K-Challenge Lab'에 선정돼 사업화 지원, 멘토링 등 맞춤 지원을 받고 있다. 2023년 팁스(Tips)를 통해 개발한 인공지능 MLOps '소이네이처'를 론칭하고, 2023년 안산시 인공지능을 활용한 실종 치매노인 찾기사업에도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