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나스닥거래소 우회 상장 이후 주가가 688% 급등해 세계 자동차 시총 3위를 기록하기도 한 빈패스트가 손실을 거듭하며 모기업인 빈그룹의 재무상태를 악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빈패스트는 지난 3년간 총 57억달러(7조8천21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 때문에 빈그룹의 주가는 지난해 8월 빈패스트의 미국 상장 이후 38% 급락했고 부채도 증가했다.
빈패스트는 2017년 출범 이후 지난해 12월 31일까지 114억달러(15조6천43억원)의 투자를 받았는데, 이 돈은 모두 팜 낫 브엉 빈그룹 회장의 주머니에서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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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그룹은 지난달 부동산 자회사 빈홈스를 포함한 자회사 지분 16억달러(2조2천억원)와 자산을 매각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수익금 일부도 빈패스트에 돌아갈 것이라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특히 빈패스트는 현재 자국 시장에서도 판매량을 높이지 못하는 실정이다. 빈패스트가 지난해 판매한 11억달러(1조5천54억원)어치 중 82%가 빈그룹이 구매한 수요였다.
세부적으로 빈패스트는 지난해 인도한 차량의 75%를 팜 녓 브엉 회장이 소유한 택시업체 그린SM에 납품했다. 또 빈홈스에 5천700만달러가량의 전기차 판매 계약을 맺었고, 빈그룹에 100만달러 규모의 전기차 거래 계약을 맺었다. 빈버스와도 전기 버스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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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패스트가 판매를 전반적으로 빈그룹에 의존하면서 베트남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빈패스트는 지난해 목표 판매량인 5만대를 밑도는 3만5천대를 판매했다. 빈패스트 하이퐁 공장의 최대 생산치는 30만대인데, 이를 훨씬 못 미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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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빈패스트의 수익성에 대한 의구심이 깊어지는 사이 주가도 급락했다. 빈패스트의 현재 시총은 92억달러(12조6천426억원)로 상장 이후 최고치에 비해 97% 하락했다.
빈패스트의 손실로 인해 지난해 빈그룹의 순이익률도 1.2%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