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즈, 온·오프라인 안경 산업 활성화 나선다

모든 가맹점에 '라운즈 미러' 제공…AI 안경사 도입도 추진

컴퓨팅입력 :2024/04/04 16:44

라운즈(대표 김명섭·김세민)가 자사 인공지능(AI) 기술력으로 안경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이스트소프트 자회사 라운즈는 AI와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옴니채널 운영 경험 기반으로 안경 가맹사업에 진출한다고 4일 밝혔다. 

최근 안경원 수익성은 날로 내리막길이다. 특히 1만개로 추산되는 안경원 절반이 수도권에 밀집됐고, 전체 안경원 중 가맹점 3분의 1은 대부분 본사 지원 부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라운즈(대표 김명섭·김세민)은 자사 인공지능(AI) 기술력으로 안경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사진=이스트소프트)

이에 라운즈는 열악한 안경원 산업을 해결하고자 자사 기술력, 수익성, 빅데이터로 차별화한 새로운 형태의 가맹사업을 시작한다. 그동안 온라인 서비스와 오프라인 직영 안경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를 가맹사업에 그대로 적용해 안경 산업을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회사는 모든 가맹점에 '라운즈 미러'를 제공한다. 온·오프라인이 연결된 하나의 옴니채널을 완성하겠다는 것이다. 모회사인 AI 기업 이스트소프트와 개발한 라운즈 미러는 '안경 가상착용', '얼굴형 분석 후 안경테 추천', '안경테 가격 및 사이즈 안내', '구매후기'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가맹점은 라운즈 미러 도입으로 내방 고객에게 새로운 안경 구매 경험을 제공할 뿐 아니라 고객 응대 효율을 높여 개인사업자로서 겪는 인건비 부담을 덜 수 있게 된다. 

AI 안경사 도입도 추진한다. 모회사의 핵심 서비스인 AI 휴먼과 라운즈 미러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가맹 사업자의 수익성 개선에도 나선다. 초기 개설 비용 중 가장 부담이 큰 상품 사입 비용을 없애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라운즈는 소비자 빅데이터와 상권 특성을 정밀하게 분석해 해당 지역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와 우수한 품질의 PB 안경테, 선글라스, 렌즈, 콘택트렌즈를 100% 위탁판매 방식으로 제공한다. 향후 재고관리 시스템을 지속 고도화해 가맹점이 경쟁력 있는 제품만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성장 컨설팅도 지원한다. 개설 지역 내 가장 우수한 안경원으로 자리매김 하는 것을 목표로 뒀다. 이를 위해 라운즈는 온·오프라인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 리포트 형태로 가맹 안경원에 독점 제공한다. 가맹점은 전국, 시군구, 읍면동 단위까지 세분화해 분석된 기간별, 지역별 인기 제품과 성별, 연령에 따른 구매성향, 지역별 객단가, 주변 상권의 온라인 구매성향까지 정기적으로 분석한 리포트를 독점적으로 제공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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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라운즈는 그간 축적해 온 수십만 건의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높은 효과가 기대되는 지역을 거점으로 선정해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가맹점을 모집해 나갈 계획이다. 모든 지원 정책은 기존에 파트너십을 맺고 있던 안경원 700여 곳보다 가맹점에 우선 적용된다.

김명섭 라운즈 대표는 "모든 카테고리의 쇼핑 경험을 모바일과 온라인에서 시작하는 것이 당연해진 요즘, 오프라인 안경원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며 "라운즈는 지난 7년간 누적된 온라인 서비스 노하우와 20년 이상 안경 산업에 종사한 대표의 경험을 결합해 세상에 없던 안경원을 만들어갈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