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가전은 삼성'...LG에 포문 연 삼성 비스포크

경쟁사 LG전자 "업(UP) 가전이 AI 시초"에 한종희 "중요하지 않아" 신경전

홈&모바일입력 :2024/04/03 16:00    수정: 2024/04/03 17:13

"지금의 AI는 이전과 비교해 차원이 다르다. 삼성이 매년 전 세계에 출시하는 5억대 이상의 제품에 향상된 연결 경험을 제공해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겠습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부회장은 3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뿐 아니라 프랑스 파리, 미국 뉴욕에서도 동시에 행사를 개최하면서 '비스포크 AI'의 글로벌 출시를 알렸다.  2024년형 AI 제품은 15종에 달한다.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이 비스포크 AI 미디어데이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최근 삼성전자는 가전시장에 'AI 가전은 삼성'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하며 브랜드 제고에 힘을 쏟고 있다. 같은 날 경쟁사인 LG전자는 "업(UP) 가전으로 본격적인 AI 가전 시대를 열었다는 자료를 배포하는 등 가전 업계에서 AI 가전 경쟁이 치열해지는 분위기다.

이날 최근 LG전자가 '업가전이 AI 가전의 시초'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삼성전자의 의견을 묻는 질문에 한종희 부회장은 "AI가 1980년대에 처음 나왔고, 2000년대에 들어서며 유행했다"라며 "시초는 중요하지 않다. 소비자가 빨리 혜택을 누리게끔 가치(밸류)를 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즉, AI를 통해 소비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시 해야한다는 얘기다.

삼성전자는 2024년형 비스포크 가전에 AI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 부회장은 "AI와 초연결을 기반으로 제품의 기능은 날이 갈수록 빠르게 진화하지만 고령층이나 장애를 가진 소비자들은 첨단 기능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라며 "삼성전자는 다양한 연령 환경에 처한 소비자들이 누구라도 불편함 없이 제품 기능을 100% 누릴 수 있도록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예컨대 냉장고가 삼성 푸드 서비스를 통해 선호와 식습관에 맞는 개인 맞춤형 레시피를 제안해주는 기능, 세탁물의 무게와 종류, 오염도를 감지해  최적의 상태로 세탁하고 건조해주는 'AI 맞춤코스' 등이 대표적이다.

또 삼성전자는 시각장애인을 가진 소비자가 휴대폰에서 본인에 맞는 접근성 설정을 최초로 한 번만 해주면 다른 기기들은 일일이 설정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동기화되는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경쟁사 AI 가전과 비교해 '에너지 절약' 관점뿐 아니라 '케어' 부분에서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가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신제품 론칭 미디어데이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 이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사진=지디넷코리아)

한 부회장은 "펫 케어, 시니어 케어, 키즈 케어 등도 중요한 부분이다"라며 "부모님과 멀리 떨어져서 사는 소비자는 부모님이 잘 계신지 비스포크 AI를 통해 알 수 있다. 집안에 카메라를 안 달아도 (부모님이) 냉장고 문을 몇 번 여셨는지, TV를 시청했는지 등을 통해서 관리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부분까지 확대시켜서 본다면 AI 스마트 가전이 꿈꾸는 미래는 굉장히 밝고 무궁무진하다"고 설명했다.

올해 출시되는 비스포크 AI 가전은 생성형AI 기반의 음성명령 '빅스비'가 적용된다는 점도 큰 변화다. 빅스비 음성 지원은 연내 대규모 언어모델(LLM) 기반의 생성형 AI를 도입해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음성 제어를 제공한다. 빅스비는 기존에 학습되지 않은 지시나 복잡한 명령어를 알아듣고, 이전 대화를 기억하고 연속으로 이어서 대화를 할 수 있다.

한 부회장은 "기존 음성명령은 '냉장고 문 열어줘' 했는데 못 알아듣거나 다른 가전 제품을 작동시키는 등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기술까지 구현을 못했다. 이제는 집 안에 있는 사람에게만 (음성명령) 권한을 주고 손님에게도 극소수 권한을 주는 등의 제어가 가능하다. 앞으로는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제품을 제어하는 구체적인 기술 개발을 계속 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가전뿐 아니라 다른 브랜드 제품에도 AI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는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매터 등 생태계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며 "이런 플랫폼을 통해 비스포크 AI 기능을 확산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조직적으로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2022년 설립된 HCA는 15개 회원사 스마트 홈의 앱으로 다른 회원사들의 가전 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표준을 마련하고, 연결성을 검증하는 역할을 한다. 삼성전자 스마트싱스는 HCA 회원사 중 처음으로 HCA 표준 적용을 완료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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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부회장은 "지금은 소비자들이 AI를 알아가는 태동기라고 본다"라며 "삼성이 먼저 AI 제품을 선보이면, 소비자가 AI를 경험하는 시기가 더 당겨질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빨리 AI가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그는 또 "오늘 국내, 유럽, 북미에서 비스포크 AI는 행사 개최를 통해 출시를 알리지만, 이후 나머지 지역에서도 현지 총괄들이 론칭 행사를 진행하며 AI 가전 확대 나설 예정"이라며 "동시다발적으로 행사를 진행하는 만큼 마케팅면에서 임팩트가 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