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중심차(SDV)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작은 부품에서 시작해 생산까지 모두 아우르는 칩 투 팩토리 전략을 통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혁신과 SDV 제품 양산을 가속화해 나가겠습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21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에서 열린 제56회 주주총회에서 올해를 SDV 전환 체계의 원년이라는 뜻을 밝히며 이 같이 말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올해 경영환경에 대해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되고 소비 심리 위축으로 산업 회복세가 약화되는 등 어려운 환경이 계속될 것”이라며 "현대차의 성장 근간이었던 '품질경영'을 확대하고 차량의 안전과 품질관리 철학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고객가치를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장 사장은 이를 위해 5대 경영 전략으로 ▲유연·민첩한 완성차 사업 대응력 강화 ▲전기차(EV) 근본 경쟁력 제고 ▲SDV 전환 체계 본격 추진 ▲전기·수소 에너지 사업모델 구체화 ▲미래 사업 전환을 위한 인내 확보와 조직 문화 혁신을 제시했다.
장 사장은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리스크 센싱을 강화하고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수익성 중심 사업운영으로 재무안정성을 유지하고 수요 변화에 기반한 유연한 생산·판매 체계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최근 전기차 둔화에 대비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장 사장은 "부품과 제어기 등의 통합 및 내재화, 설계·공정의 혁신 등을 통한 EV 원가경쟁력 확보와 상품라인업 효율화, 신흥국 최적 밸류체인 강화 등을 통해 전기차의 근본적인 원가 절감을 달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장 사장은 이날 올해 중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글로벌 출시를 예고했다.
SDV 전환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방안을 내놨다. 현대차는 올해 초 내부 소프트웨어 조직을 통합해 첨단차플랫폼(AVP) 본부를 신설하고 송창현 포티투닷 대표이사를 본부장(사장)으로 임명했다.
장재훈 사장은 "중앙집중형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차량 제어기를 전자·편의, 주행성능, 인포테인먼트, 첨단운전자 보조시스템 등 4가지 기능 영역으로 각각 통합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가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수소 생태계 환경 구축에 대해서도 밝혔다.
장 사장은 "수소생태계 리더십 확보를 위한 그룹사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폐기물을 활용한 자원순환형 수소생산, 수소에너지 저장·운송·활용에 필요한 기술개발 및 수소상용차 확대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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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날 현대차는 장재훈 사장과 이동석 안전보건최고책임자(CSO) 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고, 이승조 기획재경본부장 전무를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사외이사로는 심달훈 전 중부지방국세청장, 이지윤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를 재선임했다.
기말배당금은 전년 대비 2천400원 상향한 8천400원(보통주 기준)으로 확정했다. 이사보수한도액도 전년 대비 18억원 증액한 218억원으로 확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