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대표 김동철)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는 공공기관 데이터를 외부에 제공하고 활용을 지원하는 운영실태 전반을 평가한다. 또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은 공공기관이 데이터를 업무과 정책에 활용하는 데이터기반 행정 운영 전반을 점검해 점수를 매긴다.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실태 평가는 공공데이터 관리체계와 개방·활용·품질·기타 등 5개 영역으로 진행했다.
한전은 국민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다양한 활용을 지원한 노력을 인정받아 5개 영역 모두 우수 평가를 받았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으로는 처음으로 데이터안심구역으로 지정받아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국민에게 공개했고 행안부 품질인증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고품질 데이터를 제공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한전이 제공한 데이터를 활용해 민간에서 수요반응(DR) 시장 참여, 대용량 고객 에너지모니터링, 신재생에너지 발전예측 서비스, 전기요금납부 기반 신용평가모델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은 공공부문의 ▲데이터기반행정 관리체계 ▲데이터 공동활용 ▲데이터 분석 ▲데이터 역량 강화 및 문화 조성 등 4개 분야로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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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은 디지털플랫폼 정부 정책을 선도해 사내외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과제를 수행했다. 직원 대상 데이터분석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사내외 데이터 역량 강화 교육을 개설하는 등 데이터기반 행정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에게 활용 가치가 높은 데이터를 발굴해 적극 개방하고, 데이터 활용이 활발히 이뤄져 전력생태계 발전과 국민 편익을 높이는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