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가 서비스 안정성과 개선 속도 향상을 위해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방식의 시스템 환경을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MSA 방식은 각 서비스의 독립성이 강화돼 개발·배포·확장할 수 있어 개발 팀 간 협업이 수월해진다. 이에 따라 고객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반영하고 신속한 서비스 개발도 할 수 있다.
또 트래픽 급증이나 일부 오류가 발생해도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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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는 "이번 MSA 도입 과정서 내부 IT 역량을 높였고 추후 문제 발생 시 내부 인력의 신속한 처리가 가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월 ‘공모주 메이트’ 서비스를 시작했고 추후 ‘오늘의 생활시세’, ‘우리집 변동알림’ 등의 서비스를 MSA 환경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특히 생성형 AI 도입 과정에서 LLM(거대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이 케이뱅크 앱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MSA 방식으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