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광준 과기혁신본부장, R&D 방향 여론 ‘수렴전’

취임 1주일…산학연 각계 전방위 행보

과학입력 :2024/03/07 02:42

류광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국가 R&D 방향에 대한 전방위적 여론 수렴에 나섰다.

류 본부장은 7일 4대 과기원 및 14개 주요 학회가 참석하는 학계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는 R&D 방향에 대한 학계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류 본부장은 지난 5일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산하 기술분야별 전문위원회 위원장들과 ‘25년도 국가연구개발 투자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 간담회에서는 내년 정부 연구개발(R&D) 예산의 전략적이고 실효성 있는 투자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6일 출연연 기관장들과 내년 R&D 투자방향에 대해 논의했다.(사진=과기정통부)

6일엔 정부출연연구기관장 33명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관련기사

이 투자방향 간담회는 과학기술기본법 제12조의2에 따라 매년 차년도 정부 연구개발(R&D) 예산이 투자될 분야와 방향을 제시한다. 향후 정부 연구개발(R&D) 예산 배분•조정 시 기본 지침으로 활용된다.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치열한 기술패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선도형 연구개발(R&D)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혁신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고, “세계 최초‧최고를 지향하는 혁신‧도전적 연구개발(R&D), 미래세대 육성, 국가전략기술 확보 등 정부 연구개발(R&D) 예산이 꼭 필요한 곳에 전략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