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보이스피싱, 스미싱 위험으로부터 이용자 안전을 지기키 위해 산재된 정보를 종합해 민생사기에 대응하는 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은 LG유플러스가 보유한 이용자 피해대응 정보와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외부기관이 가진 정보를 종합 분석하는 솔루션이다. 기존 방식보다 통합 분석 능력을 고도화하고, 이를 활용해 보이스피싱, 스미싱, 스팸문자 등 점차 고도화되는 민생사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 시스템은 LG유플러스가 운영하는 서비스인 U+스팸차단을 통해 수집한 스팸번호, 앱 등 차단정보는 물론, 네트워크 구간에서 수집한 정보를 종합한다. 아울러 공공시스템인 KISA스팸종합모니터링 신고내용, 경찰청 신고 데이터를 모아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을 활용해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도출한다.
또 이용자를 속여 피해를 유발하는 악성 URL이나 앱을 유포하는 근원지를 차단할 수 있도록 분석 솔루션을 구축한다. 피해방지 분석시스템과 연동해 보이스피싱, 스미싱 예방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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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예방활동도 확대한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19~25일 보이스피싱 예방문자를 전체 이용자 대상으로 발송했으며, 유플러스닷컴과 고객센터앱 ‘당신의 U+’ 상단 띠 배너에서도 이용자가 보이스피싱 예방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앞으로도 손쉽게 보이스피싱 예방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계획이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사이버보안센터장은 “이용자들이 더욱 안전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 KISA, 경찰청 등 공공기관과 금융권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합해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