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지난해 26조원을 웃돈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700억원대의 마포서비스센터 매각과 같은 2022년 부동산 일회성 이익이 반영돼 연간 대비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KT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26조3천870억원, 영업이익 1조6천498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2.9%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이익 역기저 효과에 따라 2.4% 감소했다.
별도 기준 매출, 영업이익은 18조3천714억원, 1조1천854억원으로 집계됐다.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73%인 983만명을 돌파했다. 무선 매출은 5G 가입자 확대와 로밍 매출 견조한 성장, 알뜰폰 사업 확대로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
유선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0% 증가했다. 가정 내 집 전화 수요 감소로 인해 유선전화 매출이 전년 대비 7.6% 감소했지만,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순증이 확대되며 매출이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은 고가입자당평균매출(ARPU) 중심 IPTV 가입자 유치로 매출이 전년 대비 2.3% 늘었다. 기업인터넷, 데이터 사업은 기업 이용자 트래픽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이 4.7% 증가했다.
5대 성장 사업은 AI컨택센터(AICC)와 엔터프라이즈 사물인터넷(IoT) 사업에서 이용자 확대로 전년 대비 매출이 2.4% 증가했다.
BC카드는 본업인 결제 프로세싱 매입액 증대, 자체카드 등 신사업 성장세로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 케이뱅크의 경우 지난해 말 기준 수신 잔액 19조1천억원, 여신 잔액 13조8천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0.8%, 2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누적 이용자수는 820만명에서 953만명으로 늘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 임대 매출 증가와 호텔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매출이 21.8% 증가했다. KT클라우드는 기존에 수주한 공공 클라우드 사업 수익화와 데이터센터 사업 성장으로 6천783억원의 연간 매출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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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2023년 주주환원으로 주당 현금 배당금 1천960원과 자사주 매입, 소각 271억원을 결정했다. 배당금은 다음 달 정기주주총회의 최종 승인을 거쳐 주주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장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대내외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이용자와 사업 본질에 집중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IT 역량 강화와 근본적인 사업혁신을 통해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을 이뤄내 기업가치, 주주가치 모두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