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익 엔터테인먼트, AI와 빅데이터로 VR 시장 공략

AI 활용해 멀티플레이 아쉬움 극복

디지털경제입력 :2024/02/06 13:53

애플 비전프로 출시로 VR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업계 일부에서는 예상보다 폭발적인 성장을 거두지 못한 VR 시장 전반에 대중의 관심과 맞물려 다시 한번 성장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 상황이다.

VR 콘텐츠 기업 스토익 엔터테인먼트는 AI와 빅데이터 역량을 통해 VR 시장 공략에 나서기 위한 채비에 집중하고 있다. AI를 통해 이용자에게 더 발전된 VR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키워드를 갖추고 공략하는 것이 핵심이다.

VR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하는 것 중 하나는 머리 위에 VR 헤드셋을 착용해야 하기에 무게 때문에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되며 이 때문에 장시간 게임을 즐기기 어렵다는 점이다.

스토익 엔터테인먼트가 AI와 빅데이터 분석으로 VR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런 VR 콘텐츠의 단점은 멀티플레이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동한다. 가뜩이나 VR 기기 보유자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장시간 접속하는 이들의 수는 더 적을 수 밖에 없고 이는 결국 멀티플레이에서 다른 이용자와 매칭이 어려워지는 이유가 된다. VR 게임에 PvP나 PvE 요소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스토익 엔터테인먼트는 AI 도입을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안이다. 실제로 이용자처럼 반응하는 AI 캐릭터를 적이나 동료료 게임 내에 배치하고 함께 경쟁하거나 협동할 수 있도록 해 향상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은 VR플랫폼을 넘어 전체 게임업계의 화두 중 하나다.

이를 통해 동시접속자 문제를 해결하고 비슷한 수준의 이용자와 대전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고질적인 문제인 '어뷰징'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게임업계 관계자들이 AI NPC에 기대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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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렵다'라는 VR 업계 특유의 어려움은 빅데이터 분석으로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스토익 엔터테인먼트는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영입해 각종 키워드를 분석했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키워드를 산출해 게임 개발 및 마케팅에 적용하고 있다.

스토익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아직까지 VR 마켓은 모바일게임 시장과 달리 유의미한 이용자 수나 수익률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다"라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인지될 수 있는 키워드를 유추하면 이용자 기억에 남을 게임 이름도 만들어낼 수 있다. 키워드를 유추하고 이를 조합해 결론을 낼 수 있는 노하우가 VR 게임 시장 성공을 판가름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