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리릭·쉐보레 이쿼녹스 EV 한국 온다...얼티엄 플랫폼 '주목'

전기차 시대 선점 위한 노력…SDV 전환 강화 의도

카테크입력 :2024/02/04 09:31    수정: 2024/02/05 09:31

제너럴모터스 한국사업장(한국GM)이 국내 시장에 전기차를 출시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 확대에 나선다. 한국GM은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인근에 있는 GM의 통합 브랜드 스페이스 ‘더 하우스 오브 지엠'에서 올해 출시할 신차 4종을 소개했다.

신차 2종 중 전기차는 얼티엄 플랫폼에 기반한 전기차로 최근 글로벌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캐딜락 '리릭'과 쉐보레 '이쿼녹스 EV'로 정해졌다. 한국GM이 최근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는 상황에서도 신형 전기차를 채택한 것은 국내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하는 의미가 크다.

구스타보 콜로시 한국GM 영업·서비스·마케팅 부문 부사장은 "전기차 시장을 보면 수요 감소는 현실이지만 현실적으로 모두 전동화의 미래로 나아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시장의 상황을 보면 세그먼트별로 전기차 수요가 다른데, 수요가 증가하는 고급 전기차를 계속 출시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캐딜락 순수전기차 리릭 (사진=GM)

GM의 전동화 희망 '얼티엄 플랫폼'

리릭과 이쿼녹스의 플랫폼인 얼티엄 플랫폼은 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최대 3개의 모터와 24개 배터리 모듈을 탑재할 수 있다. 특히 GM은 얼티엄 플랫폼을 위한 전용 설계가 들어갔기 때문에 승용 전기차부터 상용 전기차까지 유연성을 갖췄다.

GM 얼티엄 플랫폼

유연성이 높은 얼티엄 플랫폼은 GMC 허머 EV 픽업부터 쉐보레 이쿼녹스 EV까지 다양한 모델로 탄생했다. GM은 이처럼 단 하나의 플랫폼으로 차량 포트폴리오를 최대한으로 늘릴 수 있도록 개발했기 때문에 저가형부터 고가형까지 가격 경쟁력에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얼티엄 플랫폼도 단점은 있다. 우선 얼티엄 플랫폼 차량은 최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들어간다. 차량이 전동화될수록 오류의 양은 점점 더 커지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미국에서 출시한 쉐보레 블레이저 EV, 캐딜락 리릭 등은 충전 문제와 소프트웨어 오류를 겪었다는 불만이 속출하기도 했다. GM은 이 같은 문제로 지난해 12월 23일에는 블레이저 EV의 판매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도 했다.

한국GM은 캐딜락 리릭, 쉐보레 이쿼녹스 EV 등 전기차 출시에 맞춰 상반기 중 온스타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 한 차례 예고했던 온스타 서비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 차량의 전반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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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스타는 우선 지난해 출시했던 트랙스 크로스오버에 들어간다. 온스타앱은 차가 컴퓨터화된다는 소프트웨어중심차(SDV)를 엿볼 수 있는 것들로 세부적으로 무선(OTA) 업데이트, 차량 데이터 서비스, 위치 확인, 전기차 전력량 보조, 충전 설정 등 기능을 제공한다.

구스타보 콜로시 부사장은 "서비스 범위는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라며 "구체적 기능은 차량 모델과 구독 레벨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우리 고객들은 종합적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누릴 수 있으며 더 높은 수준의 주행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