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4분기 매출 13% 증가…광고부문 기대 못 미쳐

클라우드 사업 26% 성장…영업이익 8억6천400만 달러 '흑자전환'

인터넷입력 :2024/01/31 09:50    수정: 2024/01/31 14:14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작년 4분기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3% 증가했다. 하지만 이런 실적 상승에도 불구하고 핵심 수익원인 광고매출이 기대를 밑돌면서 주가가 6% 하락했다. 

30일(현지시간)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구글은 4분기 매출이 863억1천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매출 규모는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13% 늘어난 것이다. 시장 예상치 853억3천만 달러도 웃돌았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8억6천400만 달러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구글은 2022년 4분기에는 1억8천6천만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구글

핵심 수입원인 광고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655억2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시장 예상치인 660억6천만 달러에는 미치지 못했다. 같은 기간 클라우드 매출액은 전년보다 26% 성장한 92억 달러를 기록했다.

검색사업 매출은 480억 달러를 기록하며, 월가 예상치 481억5천만 달러에 미달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검색사업이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유튜브와 클라우드의 기여도가 늘어난 것에 만족한다"며 “이 부문들은 우리 AI 투자와 혁신의 수혜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구글은 최근 들어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신사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핵심 사사업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은 좋지 못한 징조라고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조사 기업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의 에블린 미첼울프 수석연구원은 “구글의 수익 대부분은 광고에서 나온다”며 “AI에 대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핵심 수입원이 예상치를 밑돌은 건 좋은 징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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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클라우드는 앞선 17일 삼성 갤럭시 S24 시리즈 출시에 발맞춰 모바일 디바이스에 ‘제미나이 프로’와 ‘이마젠 2’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제미나이는 텍스트와 코드·이미지·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일반화하고 활용 및 결합하는 기술이다. 아마젠 2는 구글 딥마인드의 최신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기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