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는 지난해 말 G80을 출시하면서 내부 인포테인먼트 일부에 변화를 줬다. 3년 9개월 만의 변경이었다. 제네시스는 신형 G80 실내를 신차급으로 바꿔냈다고 자부했다. 이는 G80이 이미 완성형으로 나왔다는 평가를 받아왔던 만큼 그 동안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제네시스는 지난 12일 서울 강남구 레스파스 에트나에서 '제네시스 G80 포토 미디어데이'를 열고 신형 G80을 전시했다.
신형 G80 외관은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이 없다. 실질적인 변화는 범퍼 일부와 휠 디자인, 엠블럼이 교체된 것이다.
휠은 기존 5개 줄로 마감된 5 스포크 휠이었는데, 신형에서는 두 줄로 나뉜 5 더블 스포크를 적용했다. 제네시스는 이것을 두고 비행기의 프로펠러가 도는 듯한 역동성이라고 표현했다.
헤드라이트도 G90과 GV80에 적용했던 새로운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MLA) 램프를 적용했다. 제네시스는 순차적으로 전 라인업에 MLA 램프를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G80 기본 모델은 머플러를 안쪽으로 넣어 감췄다. G80 스포츠 패키지는 머플러를 노출해 스포티함을 강조했다.
G90, GV90에 먼저 적용됐던 엠블럼을 G80에도 선보였다. 제네시스는 새로운 엠블럼에 기요세 패턴(금속 표면에 직선과 곡선의 디테일한 선을 새겨넣은 기법)을 적용했다. 엠블럼은 니켈 도금 소재를 사용했다.
제네시스는 부분변경에서 헤드라이트와 휠 디자인에 두 줄을 강조한 것은 선명하고 화려하면서 정교하게 보이기 위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신형 G80은 실내가 가장 많은 변화를 거쳤다. 우선 전세대보다 1열과 2열 스크린이 커졌다. 전면 인포테인먼트는 클러스터와 하나로 통합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로 구성됐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2분할 또는 3분할 화면을 선택해 다양한 콘텐츠를 띄울 수 있다. 전작의 실내 디스플레이 크기는 14.5인치였다. 또한 2열 좌석에 적용된 디스플레이 크기도 커졌다.
제네시스는 G80 부분변경을 거칠때 가장 중요시했던 점을 승차감과 소음저감이라고 설명했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서스펜션 부분을 바꿨다"며 "서스펜션 구조를 이어주는 부싱 같은 부분을 튜닝해서 차량의 충격과 소음을 줄이려는 노력을 거쳤다"고 말했다.
제네시스는 프리미엄 브랜드의 숙명인 연령대를 낮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승차감뿐만 아니라 스포츠 패키지 같은 상대적으로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한 패키지를 선보인 이유다.
제네시스 상품 담당자는 "기존에 G80 고객층이 50대 이상 분들이 많았는데, 지속해서 연령대를 낮추려는 시도 하고 있다"며 "스포츠 모델과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등 조금 더 젊으신 분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제네시스 G80의 경쟁 모델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와 BMW 5시리즈다. 제네시스는 수준 높은 경쟁차를 이길 수단으로 고객을 배려한 풍부한 편의 사양, 고급스러운 내·외장 디자인과 내장에 적용되는 소재로 삼고 있다. 외장 색상은 신규 색상인 ‘브루클린 브라운’을 포함해 총 10종으로 운영된다. 내장은 5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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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80의 판매가격은 ▲2.5 가솔린 터보 5천890만원 ▲3.5 가솔린 터보 6천550만원이며, G80 스포츠 패키지는 ▲2.5 가솔린 터보 6천290만원 ▲3.5 가솔린 터보 7천110만원이다.
한편 제네시스는 13일부터 21일까지 특별 전시 '더 제네시스 스테이지. G80'을 진행한다. 전시는 체험 프로그램과 토크 콘서트도 준비됐는데, 사전 예약으로만 참여할 수 있다. 토크 콘서트는 김다미 바이올리니스트, 장항준 영화감독, 윤대현·김희은 셰프가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