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박창규 교수, 국제표준리더 산업부 장관 표창

디지털경제입력 :2023/12/26 18:02

건국대학교는 공과대학 박창규 교수(화학공학부)가 최근 ISO/IEC 국제표준리더스클럽 성과보고회에서 국제표준화 활동에 공헌한 ‘국제표준리더’ 정부포상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박 교수는 ISO/IEC에서 임원으로 10년 이상 활동한 전문가(의장은 9년)에게 수여하는 공로상(한국표준협회장상)도 받았다.

국제표준리더스클럽은 국제표준화기구(ISO)·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정책위원회 이사, 기술위원회에서 임원(의장·간사·컨비너)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내 민간 전문가 약 250명이 정책 동향 공유 및 상호 교류 증진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협의체다.

2006년 ‘의장간사협의회’로 시작해 2013년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해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박창규 교수는 건국대에서 세계 최초로 시도하고 있는 ICT-섬유패션 융합 분야의 탁월한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최근 교수 창업을 통해 ‘두드레스(doDRESS)’ 서비스 플랫폼을 론칭했다. 꾸준한 ISO 국제 표준활동으로 ISO/TC38/SC24(섬유 물리 및 환경시험) 분야의 의장과 ISO/TC133/WG2(디지털 패션) 분야의 컨비너를 수행하고 있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왼쪽)이 건국대 박창규 교수에게 산업부 장관상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24건의 ISO 국제표준을 제안해 국제표준을 제·개정했고 2004년 대통령 표창(표준화 부문), 2011년 중소기업청장상(산학연 연구부문), 2012년 지식경제부 장관상(IT Innovation 분야) 등을 수상한 바 있다.

관련기사

박창규 교수는 “ISO 활동으로 받은 상이 표준제정으로만 끝나지 않고, 실제 창업 기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IT-패션 융합 제품과 서비스를 상용화하고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박 교수는 서울대 섬유고분자공학과(박사)를 졸업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방문연구원, 전남대 조교수 등을 거쳐 2003년부터 건국대 교수로 재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