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온스타일, 소비자중심경영(CCM) 9차 인증 획득

배송혁신 통해 고객 만족도 제고하고 협력사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지원하며 상생경영 앞장

유통입력 :2023/12/10 10:10

CJ온스타일이 9차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CJ온스타일은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제도가 도입된 2007년 첫 인증을 받은 이후 유통업계 최초로 9회 연속 인증을 받았으며, 2025년까지 18년 간 최장기간 인증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은 기업의 소비자 관련 경영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2년마다 인증하는 제도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이를 운영하고 있다.

CJ온스타일은 지난 8일 오후 2시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 주관으로 열린 ‘2023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소비자 보호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 온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CJ온스타일이 2023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

대표이사 주도로 CCM 철학을 경영전반에 투영시키며 소비자 보호와 고객 쇼핑 편의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온 결과다. CJ온스타일은 2003년 업계 최초 트러스트 빌딩(Trust Building)을 선포하고 ‘신뢰를 판다’는 업의 재정의와 함께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 혁신으로 성장 기틀을 마련해 왔다.

특히 배송혁신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효한 역할을 했다. CJ온스타일은 지난 9월 서울 및 수도권 등 도심 접근성이 높은 경기도 군포에 물류센터를 신규 오픈하며 업계 최초 휴일 배송 서비스 ‘일요일오네(O-NE)’와 내일 ∙ 당일 도착하는 특화 배송 ‘내일꼭!오네(O-NE)’, ‘오늘오네(O-NE)’를 신설했다. CJ온스타일의 신사업 전략 ‘원플랫폼’을 전개하는데 있어 고객 구매 경험을 강화하는 중추 역할을 충실히 시행했다. 실제로 배송소요일 단축으로 인한 고객 취소∙반품률이 대폭 개선됐으며, VOC(Voice of Customer)가 감소하는 등 서비스 전반에서 긍정적인 지표를 나타냈다.

소비자 성향을 적극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로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도 했다. 올해 업계 최초로 모든 생방송 스튜디오에 미디어월 인프라를 구축, 물리적 공간과 표현의 제약이 없는 미디어월을 통해 다채로운 무대 배경을 연출하고 높은 실감도를 제공해 고객 시청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미디어월 도입으로 방송세트 폐기물량을 50톤가량 감축해 환경 보호 효과도 있었다.

관련기사

CJ온스타일은 협력사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획득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으며 상생경영도 적극 실천했다. 지난해 12월 건강기능식품 유통전문기업 ‘뉴트리원’과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획득을 위한 지원 협약을 맺고, 공적서부터 소비자 분쟁 발생 해결을 위한 법령 제정까지 CJ온스타일의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적극 지원했다. 그 결과 뉴트리원은 올해 첫번째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획득했다. CJ온스타일이 협력사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평이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은 회사가 고객만족을 얼마나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는지를 보여주는 객관적인 지표인만큼,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잘 듣고 적극 반영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