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생성형 AI 도구 기능 업데이트

이미지에 '보이지 않는 워터마크' 부착

컴퓨팅입력 :2023/12/08 13:18

메타가 생성형(AI) 도구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고 발표했다.

메타는 7일 자사 블로그를 통해 생성형 AI 도구 소식을 이같이 알렸다. 지금까지 생성형 AI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서 챗봇 역할을 중점적으로 맡았다.

이 회사는 이미지 생성하는 사이트를 새로 개설했다. 해당 기능은 미국 사용자에게 우선 제공되며 추후 다른 국가에 적용될 방침이다. 

메타 이미지 AI 생성기로 만든 '경복궁 거니는 소녀', 미국에 거주하는 메타 사용자가 캡처해 SNS에 공유했다. (사진=메타)

이 생성기는 오픈AI의 달리3나 스태빌리티AI의 스테이블디퓨전, 미드저니 등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글로 묘사하면, 이미지를 바로 생성해 보여준다. 모바일 앱과 웹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해당 도구에 메타 이미지 AI 모델 '에뮤'가 탑재됐다. 에뮤는 페북과 인스타에 공개적으로 게시된 이미지를 학습했다. 만약 게시물 작성자가 계정을 비공개도 돌리면, 에뮤는 해당 게시물을 데이터셋에서 제거한다. 현재까지 학습한 이미지 데이터셋은 약 11억개다. 메타 측은 에뮤를 통해 생성한 이미지를 다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공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수 외신은 해당 기능이 스태빌리티AI의 '스테이블디퓨전'이나 미드저니보다는 우수하지만, 오픈AI의 달리3는 이길 수 없다고 반응했다. 

회사는 이 외에도 AI 챗봇 답변에 영상을 추가하거나, 공유된 이미지를 새로 그려주는 기능을 자사 SNS에 적용했다.

메타AI는 문자뿐 아니라 영상으로도 답변할 수 있다. (사진=메타)

우선 챗봇 '메타AI'는 페북 영상 제작기 '릴'과 결합했다. 메타AI가 문자뿐 아니라 영상을 통해 답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메타AI에게 "일본 도쿄로 여행을 갈 예정이야. 관광지를 추천해 줘"라고 물으면, 메타AI는 도쿄 명소에서 찍힌 릴 영상을 공유한다. 또 톰 브래디 같은 유명인을 모델로 한 메타AI 캐릭터는 미국 내 왓츠앱, 페북 메신저, 인스타에서 활용 가능하다.

메타AI는 올해 9월에 공개됐으며, 거대언어모델(LLM) '라마 2' 기반으로 작동한다. 그동안 이 챗봇은 마이크로소프트 '빙'을 통해 실시간 정보를 검색해 알려주는 정도에 그쳤었다.

페북·인스타 사용자는 그룹 채팅에서 공유한 이미지를 새롭게 만들 수 있다. 사용자가 그룹 채팅에 공유된 사진을 길게 누른 후, 원하는 이미지를 글로 설명하기만 하면 된다. 이를 통해 AI는 공유 이미지를 완전히 새로운 그림으로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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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사용자는 공유된 이미지를 AI로 새단장할 수 있다. (사진=메타)

메타는 자사 서비스로 생성한 이미지를 안전히 관리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이미지 제작에 AI가 사용됐다는 표시를 '보이지 않는 워터마킹' 형태로 알릴 계획이다. 빠르면 내년 초 적용된다.

해당 워터마크는 딥러닝 모델로 작동한다. 사람 눈이 아닌 AI를 통해 감지할 수 있는 워터마크다. 메타는 "이 워터마크는 이미지에 자르기, 색상 변경, 스크린 샷 등이 적용돼도 원활히 작동한다"고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생성 이미지를 외부 사이트에 공유할 수 있을 전망이다.생성된 이미지는 외부 사이트에서 활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