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오른 예금 금리도 보장해드려요"

'금리보장서비스' 주역 수신팀 김교은·수신개발팀 도승훈 매니저 인터뷰

인터넷입력 :2023/12/05 11:18    수정: 2023/12/05 11:23

금리에 따라 이리 저리 움직이는 '금리 노마드족'을 겨냥한 서비스가 있다.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금리 보장 서비스'다. 

케이뱅크가 2021년 10월 은행업계 최초로 도입한 이 서비스는 '코드K 정기예금'에 가입한 후 2주내 금리가 오르면 자동으로 인상된 금리를 적용해준다. 은행들 중 금리 보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은 케이뱅크가 유일하다.  

요즘처럼 금리 인상이 계속되는 때는 고객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 상품이란 평가가 적지 않다. 

금리 보장이라는 아이디어로 시작해 고객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한 케이뱅크 수신팀 김교은, 수신개발팀 도승훈 매니저와 대화를 나눴다.

소비재 쇼핑 경험, 금융 상품에 적용

최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케이뱅크 사옥에서 만난 김교은 매니저는 금리 보장 서비스를 떠올린 것에 대해 쇼핑 경험이 한 몫을 했다고 말했다. 

김 매니저는 "예·적금 가입을 쇼핑처럼 하는 방법을 고민했다"며 "고객이 검색을 해서 금리가 어디가 좋은지를 보고 가입 채널로 들어오는데 상위에 링크되어도 왜 주저하는 걸까, 주저하지 않게 만드는 건 뭘까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이 있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쇼핑몰을 생각해보면 최저가 타이틀이 붙거나, 최저가가 아니면 돈을 돌려주겠다는 파격적인 보상정책이 있는데 금리도 그러면 어떨까 싶었다"며 "한 대형마트에서 한 때 장을 보고 영수증을 준 뒤 영수증 항목이 가장 싸지 않으면 환불해주는 걸 했다. 금리도 지금 금리 이상으로 오르면 보장해줄테니 믿고 들어오세요라는 유인을 주고 싶었다"고 부연했다.

(사진 왼쪽부터) 케이뱅크 수신팀 김교은, 수신개발팀 도승훈 매니저.

김교은 매니저의 아이디어는 수신팀 동료들로부터 많은 공감을 얻었다. 수신팀의 기획을 기술적으로 구현하는 수신기획팀 도승훈 매니저도 "보통 예금에 가입하고 금리가 오르면 손해보는 느낌이 많이 갖게 돼 결국 해지하는 데, 그러면 고객은 그 기간 만큼 또 손해를 본다"며 "괜찮은 아이디어이고 재밌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2년 간 45억원 추가 지급…비용보다는 고객 우선 

고객 입장에서는 달가울 수 밖에 없다. 굳이 신규 가입한 예금을 해지 하지 않아도 오른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2021년 도입한 금리 보장 서비스는 2년 간 총 16차례에 걸쳐 45억원의 이자를 더 고객에게 내줬다. 2022년 금리 인상이 이어지던 시기에는 1년 간 34억원의 이자를 고객에게 더 줬다. 

총 45억원의 이자를 고객에게 지급했다는 건 은행 입장에선 썩 반갑지만은 않다. 금리 보장 서비스가 없다면, 굳이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돈이기 때문이다. 김교은 매니저는 "시중은행에선 이런 과감한 결정을 잘 못하는 측면이 있지만 케이뱅크는 금리 인상 전에 빨리 서비스를 내놓자고 했다"며 "구조를 잘 짜서 서비스하면 고객이 혜택을 받으면서도 케이뱅크의 좋은 점을 효율적으로 어필할 수 있겠다는 쪽으로 중지가 모아졌다"고 답변했다.

케이뱅크 사옥.

그래서 만든 기간이 2주다. 가입한 지 3영업일, 혹은 1주일이 아닌 2주 내로 금리 인상 소급 기간을 만든 것이다. 김 매니저는 "추가 비용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조금 통 크게 결정을 했다"면서 "고객 입장에서 케이뱅크가 금리를 올린다 하더라도 어느 정도 보장을 받을 수 있겠는 생각을 하게 하면서 케이뱅크를 더 먼저 선택할 수 있게 만들거라고도 봤다"고 부연했다.

이어 그는 "한 끗을 살린 게 금리 보장 서비스로 이자를 더 얻게 돼 종합과세 대상자가 될 수 있다고 봐서 무조건 가입이 아닌 선택적 가입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유일무이 서비스, 기술 부채 없애기 위해 초집중

기획이 통과되면서 서비스 구현을 위한 수신개발팀은 그야말로 '초집중'의 나날을 보냈다는 게 도승훈 매니저의 설명이다. 유일무이한 서비스라 처음부터 설계하고 서비스를 구현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돈과 직접 연관됐기 때문에 단 1원의 오차도 발생하면 안됐기 때문이다.

도승훈 매니저는 "테스트와 로직 구현에 신경을 많이 썼다"며 "오른 금리를 보장해주겠다고 했는데 이것이 적용이 안되거나 혹은 오차가 생기거나 이러면 안되기 때문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처음 해보는 서비스다 보니 스스로 설계를 해야 했는데 이 경우에는 이렇게 된다 등 많은 가정들을 고민했다"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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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 보장 서비스의 경우 특별약관처럼 서비스 가입 동의를 받는다. 가입자는 금리가 올랐을 때 별도의 작업 지시를 하지 않아도 오른 금리가 적용된다는 알림을 받는다. 금융소비자 입장에서는 간단하지만 금리가 오른 시점에 금리 보장 가입자의 가입 일수와 가입 금액 등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케이스를 염두에 둬야 한다.

도승훈 매니저는 "서비스가 시작되고 문제가 있다는 얘기가 없어서 기뻤다. 물론 지금도 매번 맘을 졸인다"면서 "IT 적으로 봤을 때 '기술 부채'라는 용어가 있다. 한 번 잘 못 만들어 놓으면 그에 대한 오류, 버그때문에 소모되는 비용이 점점 커진다는 것인데 케이뱅크에선 기술 부채를 만들지 않으려고 되게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