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는 12월의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를 99.5로 발표했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KAI는 매월 국내 560여 개 광고주에게 다음 달 광고 지출 증감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 업종 광고주 중 광고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을수록 100을 넘고,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매체별 광고비 집행 전망도 별도로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2023년 12월 KAI 종합지수는 99.5로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체별로는 주로 종합편성채널(100.4)의 광고비가 11월보다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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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로는 대학교 등 ‘교육 및 복지후생(106.5)’, 통신사 등 ‘컴퓨터 및 정보통신(103.1)’, 대형할인점 등 ‘유통(103.0)’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주요 광고주들은 광고비 집행이 늘어난 사유로, 연말 맞이 할인 행사 진행으로 인한 신규 캠페인 확대를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