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문제다. 결국 (웹3) 실 서비스 사례가 만들어져야 하고, 이를 위해선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
와타나베 소타 아스타 재단 대표 겸 설립자는 13일 개최된 블록체인 행사 '업비트 D 컨퍼런스(UDC) 2023' 발표자로 나서 일본에서 블록체인 프로젝트 다수를 진행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일본은 특히 정부 차원에서 웹3를 핵심 육성 산업으로 점찍고 과세 완화 등 규제 개선을 실시하고 있어 업계 주목을 받는 시장이다. 아스타 재단은 소니, 도요타, 도코모, 소프트뱅크, 세븐일레븐, 가루비 등 일본 기업들과 웹3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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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주요 일간지인 닛케이 신문과는 대체불가토큰(NFT) 발행 프로젝트를 했다. 구독자가 일간지 하단에 삽입된 QR코드를 스캔하면 NFT를 지급하는 방식이었다.
도쿄 지하철 운영 회사 JR과도 NFT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도쿄, 교토, 후쿠오카 등 지역 소재 지하철역에서 발급받은 NFT로 호텔에 제시하면 숙박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게 했다.
감자칩 판매 회사 가루비와 진행한 NFT 프로젝트도 소개했다. 소비자가 포장지를 총 5번 스캔하면 가루비 캐릭터 NFT를 얻게 되는데, NFT 보유자를 충성 소비자 집단으로 보고 신상품, 굿즈 등을 제공했다.
그 외 세븐일레븐의 은행업 자회사 세븐뱅크와도 협력해 기부 영수증에 대한 NFT 발급 사례, 소니와 약 19개의 웹3 프로젝트에 대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진행 사례도 언급했다.
시부야, 후쿠오카, 센다이 등 일본 지방자치단체와도 웹3 기업가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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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타나베 대표는 "내년 1월 또는 1분기 내에 메인넷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전설적인 일본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도 준비하고 있다"고 향후 사업 계획을 밝혔다.
이어 "일본 대기업들은 웹2 사업 기회를 놓친 경험이 있어 웹3에 더 강력한 사업 의지를 보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