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3분기 영업익 1천318억원...전년 대비 13.9%↓

매출 전년 比 23.4% 감소한 1조4천975억원...4분기 온·오프라인 시너지 강화

유통입력 :2023/11/08 14:24

신세계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4천975억원, 영업이익 1천318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4% 줄어들었고, 영업이익도 13.9% 하락했다. 신세계백화점은 4분기 온라인 서비스 강화·앱 개편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꾀하겠다는 전략이다.

먼저 백화점 사업 3분기 매출은 6천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했다. 백화점 사업 영업이익은 9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1% 감소했다. 물가 상승과 연동된 관리비, 판촉비등의 증가분이 영향을 미친 탓이다. 해당 실적에는 광주·대구·대전신세계 별도 법인 포함은 포함됐으며, 신세계사이먼 운영 프리미엄 아울렛은 제외됐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3분기 ▲젊은 고객층을 겨냥해 선보인 강남점 영패션 전문관 ‘뉴스트리트’ 리뉴얼 개점 ▲경기점 아동·골프·영화관 재단장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 참여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크리스마스 시즌 서울 중구 명동 신세계백화점 외관

신세계백화점은 연말까지 온라인 선물하기 서비스인 ‘신백선물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백화점 모바일 앱을 리뉴얼 하는 등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확대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신세계디에프와 센트럴시티, 신세계까사 등 연결 자회사들은 실적 개선을 이뤄내며 기대감을 높였다. ▲신세계디에프는 3분기 매출액 4천361억원(-49.1%), 영업이익은 133억원(+160.8%)을 기록하며 흑자 경영을 이어갔다. ‘따이공(중국 보따리상)’에게 주던 송객수수료를 낮춘 영향으로 매출이 줄었으나, 개별 여행객(FIT) 비중이 확대되며 수익성은 개선됐다. ▲신세계센트럴시티도 호텔 투숙율과 임대 매장의 실적 상승에 힘입어 매출 942억원(+10.3%), 영업이익 249억원(+10.2%)을 달성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매출 3천158억원(-18.5%), 영업이익 60억원(-75.1%)을 기록했다. 지난해 호실적에 대한 부담과 일부 브랜드 계약 종료의 여파로 분석된다. 다만 꾸레쥬, 뷰오리 등 올 9월부터 새롭게 편입된 글로벌 인기 브랜드들이 4분기 실적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중이다. ▲신세계까사는 영업손실(18억원)을 기록했으나 지난해 3분기(-58억원) 대비 대폭 개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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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측은 이번 실적을 두고 고금리가 지속되며 주식·부동산 시장이 침체되고 가처분소득 역시 줄어들며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서도 백화점은 전년 외형을 이어가고 신세계디에프(면세점), 센트럴시티, 신세계까사 등 연결 회사들은 실적 개선을 이뤄냈다고 평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영업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과 연결 회사들의 내실 있는 경영을 바탕으로 선전을 기록했다”며, “백화점 온·오프라인 혁신과 각사 핵심 경쟁력을 높여 4분기 개선된 실적을 보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