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메타버스 산업 분야 국내 최대 종합 행사인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2023(KMF 2023)’을 16일부터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올해 8회째를 맞는 KMF 2023은 ‘Again 메타버스, A.I.와 손잡다!’를 주제로 개막식, 전시회, 글로벌 컨퍼런스, 인터내셔널 메타버스 컨퍼런스,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네트워킹데이, 메타버스 어워드·경진대회 시상식, 비즈니스 상담회 등의 행사들이 준비됐다.
특히 올해에는 KMF 2023 개최 주간을 ‘메타버스 위크’로 지정해 메타버스 관련 행사를 통합 개최하는 등 전년도에 비해 행사 규모가 대폭 확대됐다.
16일 개막식에 이어 오후에 열리는 컨퍼런스에는 과기정통부 메타버스 정책발표와 메타, HTC, 네이버제트 등 국내외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업 전문가들이 인공지능을 비롯한 다양한 기술 산업과 융합해 발전하는 메타버스의 미래상과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한다.
이틀쨰인 17일에는 인터내셔널 메타버스 컨퍼런스,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네트워킹데이 등이 개최된다. 인터내셔널 메타버스 컨퍼런스에서는 서강대학교 메타버스 전문대학원의 현대원 교수를 비롯한 국내외 메타버스 전문가들이 메타버스 윤리, 저작권 등 디지털 규범을 논의하고 메타버스 산업의 미래 가능성 등에 대해 전망해본다. 또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네트워킹데이에서는 메타버스 산업의 투자방향 및 전략을 공유하고 기업과 투자사 간 비즈니스 매칭이 진행될 예정이다.
18일에는 메타버스 어워드, 개발자 경진대회 시상식, 어워드 컨퍼런스가 예정됐다.
KMF 2023 전시회에는 KT, SK텔레콤, HTC 등 국내외 메타버스 선도기업을 비롯하여 역대 최대 규모인 191개 기업이 참가한다. .
관련기사
- 에코마이스, 메타버스 플랫폼 ‘오뜨리움’에서 KMF 개최2023.10.16
- SKT, 메타버스 '이프랜드'에 경제 시스템 도입2023.10.16
- "제페토 유료 재화 '젬', 선물 카드로 구매하세요"2023.10.13
- 네이버제트-노필터, '청소년 온라인 안전 가이드' 발간2023.10.05
특히 올해는 메타버스 산업의 대국민 저변 확산을 위해 ‘메타버스 대국민 체험관’을 신설했다. 볼류메트릭 체험존, XR디바이스 체험존, 디지털 휴먼 체험존 등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통해 관람객들이 메타버스 기술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메타버스 산업은 디지털 시대를 대표하는 신산업 분야로 무한한 기회와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며 “이번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 2023을 통해 국민 여러분이 미래 우리 삶을 변화시킬 첨단 메타버스 기술을 체험하고 느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