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잇이 자체 기획 상품으로 영국과 미국 첫 주문 성과를 이루며 글로벌 13개국으로 K-간편식 수출국을 확장했다.
푸드 커머스 플랫폼 윙잇(대표 임승진)은 직접 개발한 해외용 디저트 PB(Private Brand) 'Han Sweets' 떡 4종의 유럽 진출에 이어, 식단관리 PB '랠리'의 간판 식품 '냉동 곤약 김밥'이 11톤 이상의 미국 첫 주문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이번 유럽 첫 진출은 지난 9월 런던 식품 전시회 참가 이후 영국에서 얻은 성과다. 현지에서 퍼져가고 있는 아시아권 문화, 음식에 대한 관심과 함께 비건 위주의 유럽시장을 파고들 수 있는 우유 꿀설기, 흑임자설기, 콩쑥개떡, 완두샌드 총 4종의 한국적인 디저트로 틈새 공략에 성공했다.
북미의 경우 지난달 캐나다 H-mart에 입점한 떡 6종이 벤쿠버 지역 추가 진출 등 좋은 성과를 얻으며 미주 지역까지 영향을 미쳤다. 9월 한달 간 미국 내 5개의 주요 유통 채널에 11.4톤(약 5만2천 줄) 이상의 냉동김밥 첫 오더를 이뤄냈다.
한국 음식에 낯선 소비자들도 조리법 없이 간편하게 조리 가능한 냉동김밥의 특징과 곤약, 흑미, 귀리 등 건강한 비건 위주의 원재료를 앞세운 점이 주효했다. 이번 첫 주문에 이어 올 12월 예상 물량은 약 22톤(10만줄)으로 현재 주문 대비 2배 이상 성장을 내다보고 있다.
금번 유럽과 미주 본격 진출을 이뤄낸 글로벌 사업은 윙잇의 성장을 주도하는 신사업 B2B 비즈니스 중 하나다. 올해 첫 출시한 B2B본부는 국내채널과 해외채널, SMB 간편식 공급사업을 하는 윙잇비즈를 통틀어 누적 5O억 이상의 매출로 9월 최고점을 돌파했다. 사업 초기인 1월 대비 월평균 120% 이상씩 성장 중이다.
윙잇의 B2B본부 성윤모 해외채널팀장은 "윙잇이 수출하는 냉동김밥은 자체 기획한 브랜드로서의 제품력이 강점이다. 원재료를 풍부히 사용해 맛과 품질을 높였으며 현지 입맛에 맞는 신규 기획과 보완이 가능한 것이 차별점"이라며 "한국 올리브영, 호주 Komart, 싱가폴 NTUC 등 아시아, 오세아니아권 대형 유통채널에서 인정받았던 푸드 스타트업의 기획 제품이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도 각광받기 시작한 셈"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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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현재 캐나다·호주·UAE·태국·싱가포르 등 13개국에 진출한 윙잇의 글로벌 확장은 8월 홍콩과 9월 영국에 이어 10월 미국 등 연말까지 계속된다. 10월 11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리는 '2023 세계한상대회(WKBC)'에 메인 전시업체로 참가해 현지 로컬 업체와 북미 추가 진출에 대해 논의 중이다. 올해 50개 국가에서 약 3천여 명이 참가하고 600여 개의 기업전시, 한미 양국 정부기관 참여 등 역대 최대규모로 진행된다.
윙잇은 '일상을 편하고 맛있게'라는 캐치프레이즈 하에 5분 이내 조리 가능한 간편식을 비롯한 3천여종의 식품을 B2C, B2B, 글로벌로 공급하는 푸드 커머스 플랫폼이다. 70%가 넘는 재구매율과 데이터 기반의 46단계 PB출시 프로세스를 강점으로 올해 누적 매출 1천억원을 돌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