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은 나이에 맞는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웰에이징’이 MZ세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부상한 가운데, 키워드로 ‘슬로우에이징‘을 선정하고 ‘건강한 아름다움을 유지하며 천천히 나이들기’를 뷰티 패러다임으로 제안한다고 5일 밝혔다.
올리브영 고객 약 73%를 차지하는 2030세대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피부 관련 고민 사항들 상당수가 노화와 밀접한데서 착안했다. 25세 미만 고객은 수분, 진정 관리 상품을 주로 찾았지만, 25~34세 고객은 모공, 탄력, 흔적 관리에 특화된 기능성 스킨케어 상품을 다양하게 구매하는 경향이 확인됐다.
이 같은 소비자 수요가 반영되면서 국내 기능성 스킨케어 시장은 꾸준히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칸타월드패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최근 1년 국내 스킨케어시장 규모는 약 4조1천113억원이다. 이 가운데 기능성 제품의 비중은 53%로, 전체 스킨케어시장의 과반 이상을 차지한다. 올리브영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슬로우에이징 카테고리에 해당되는 상품의 매출은 최근 3년(2023년은 8월까지 집계) 연 평균 10%씩 증가했다.
그동안 노화와 관련된 피부 관리와 스킨케어 상품은 4050세대를 겨냥해 이미 생긴 주름을 없애거나 탄력을 개선하는데 집중됐다. 반면 올리브영은 정통 안티에이징의 영역인 ▲탄력 관리에 더해 ▲모공 ▲안색 ▲흔적 등을 슬로우에이징 영역으로 범주화해, 이를 위한 기능성 상품들을 선별할 방침이다.
올리브영이 소개하는 ‘슬로우에이징’ 은 일상 속 꾸준한 관리를 통해 피부의 시간이 느리게 흐르도록 만드는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뜻한다. 대표 브랜드로는 ▲V&A(항산화 앰플) ▲리쥬란(광채 앰플) ▲바이오힐보(탄력 세럼, 크림) ▲아이소이(잡티 세럼) ▲에스트라(모공 세럼) 등이 선정됐다.
회사는 "향후 슬로우에이징을 W케어(여성 건강과 밀접한 상품), 이너뷰티(섭취를 통해 관리를 돕는 화장품) 등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와 연계해 연령·성별을 넘어서 더 많은 소비자 일상에 ‘건강한 아름다움’이 자리잡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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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우에이징이 생소할 소비자를 위해 올리브영은 10월 한 달 동안 할인·증정 행사를 포함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기간 한정으로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도 선보인다. 방문객은 뷰티 전문기기를 이용해 피부 상태를 점검하고, 스킨케어 솔루션 추천과 다양한 슬로우에이징 샘플을 받을 수 있다. 스타필드 하남(1일~13일) 1층 고메 아트리움과 스타필드 고양(19일~31일) 1층 고메 스트리트에서 순차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그동안 우리는 ▲더모코스메틱(피부 전문가가 개발한 화장품) ▲코스메슈티컬(의학적으로 검증된 기능성 화장품) ▲클린뷰티(자연주의·가치소비) 등 새로운 스킨케어 상품군을 먼저 선보이며 국내 뷰티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슬로우에이징처럼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한 뷰티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