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트웨이브(대표 이건수)는 개인 맞춤형 무료 '가격구독 서비스' 이용 회원이 3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다나와GPT(가칭)와 연계해 개인맞춤형 편의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다나와의 가격구독 서비스는 관심 상품을 매번 검색할 필요없이 등록만해두면 가격 변동 및 할인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고 관련 제품의 뉴스나 리뷰 등도 받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에누리는 모든 카테고리 모든 상품에 구독 서비스를 제공해 상품의 최저가와 가격추이 그래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구매 옵션 별 구독 기능 등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9월 4주 기준 구독 서비스 회원수는 30만명을 넘었으며, 총 상품구독수는 약 323만 건이다. 다나와는 인당 약 6.7 건의 상품정보를 구독하고 있으며 에누리는 약 17.1건의 상품정보를 구독하고 있다. 다나와의 가장 많은 구독이 발생한 상품 카테고리는 PC부품, 로봇청소기, 자급제 스마트폰 등으로 나타났으며 에누리는 식품, 생활/취미다.
커넥트웨이브는 일반회원이 가격구독 서비스 회원으로 전환된 이후 구매활동성이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9월 다나와 기준으로 구독 서비스 회원이 가격비교 후 제품 구매를 위해 제휴사로 이동한 횟수는 인당 월 11회로 비구독 회원 대비 59% 높았다. 가격구독 서비스 회원의 경우 구독한 상품에 대한 새로운 소식이 올라오거나 지정된 가격이 되면 알림이 발송되는 등 전환 유도 요소가 많아 구매활동성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다나와 측은 설명했다.
향후 커넥트웨이브는 다나와와 에누리의 가격구독 서비스를 생성형 AI기반의 다나와GPT와 연계해 개인맞춤형 기능을 한층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다나와와 에누리가 한국어 기반 약 14억개의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고 수준의 쇼핑상품 데이터를 이미 확보하고 있는 바, AI전문기업 업스테이지의 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다나와GPT 공동 개발하고 내재화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 커넥트웨이브 메이크샵, 도매매 앱 '메이크샵전송' 오픈2023.09.18
- 커넥트웨이브, 생성AI '다나와GPT' 선보인다2023.09.11
-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우려에...소금·냉동수산물·해조류 거래↑2023.08.25
- 초전도체 관심에 과학완구·현미경 판매↑2023.08.18
예를 들어, 다나와와 에누리의 가격구독 서비스를 통해 방문하는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의 최저가와 가격추이를 기본으로 ▲비슷한 상품 및 가격대 ▲가장 많이 팔린 상품 ▲개인 맞춤형 상품추천 ▲댓글 및 리뷰 요약 등 개인맞춤형 편의기능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커넥트웨이브의 관계자는 "가격구독서비스 구매활동성이 높은 만큼 다나와GPT와 서비스를 연계해 복잡한 쇼핑활동을 간소화시킬 수 있는 개인맞춤형 편의기능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핵심적인 쇼핑 정보제공은 보다 빠른 구매결정과 구매 전환율을 극대화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