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진흥원(대표 김현우, SBA)은 2023년 12월30일부터 2024년 1월1일까지 48시간 동안 진행되는 ‘2023 서울콘’ 행사를 개최하고 전 세계에 서울의 다채로운 매력을 알린다.
2023 서울콘은 인플루언서(영향력자)가 가진 파급력 자체에 초점을 맞춘 박람회다. 콘텐츠·패션·뷰티 등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이 많고 세계적인 유행을 선도하는 콘텐츠 제작자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서울경제진흥원은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해 크리에이터(1인 미디어 창작자) 그룹 ‘크리에이티브포스’ 953개 팀을 발굴하고 공유사무실, 전문 촬영 스튜디오·장비 대여, 채널 성장 상담과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 콘텐츠 제작 활동을 지원하는 공공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의 역할을 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포스는 서울시와 서울 소재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서울시 사업홍보, 행사 스케치, 기업 제품·서비스를 홍보하는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2023년을 마무리하고 2024년을 맞이하는 12월31일에는 50여 개국의 3천여 인플루언서들이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집결해 서울의 새해맞이를 전 세계로 생중계한다.
서울의 중심에서 새해를 맞이할 세계 유명 유튜버, 틱톡커 등 인플루언서들이 가진 팔로워 수 합계는 30억 명에 육박하며 최소 5억 명이 서울 신년 맞이를 시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서울의 DDP를 뉴욕 타임스퀘어와 함께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상징의 공간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카운트다운 외에도 3일간 ▲e스포츠 구단 팬미팅 ▲한류스타·글로벌 인플루언서 시상식 ▲스트릿패션 마켓 ▲K-POP 콘서트(서울콘 콘서트)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국내 대표 e스포츠 구단 선수들의 팬미팅 프로그램이 12월30일 열린다
한류스타·글로벌 인플루언서 시상식(12월30일)은 ‘2023 APAN Star Awards’와 협력해 국내 방송사·OTT 드라마 연기자와 글로벌 인기 인플루언서 시상 등을 진행하며 많은 한류 스타가 참석해 자리를 빛낸다.
서울의 힙한 패션 트렌드를 선보이기 위한 스트릿 패션 마켓(12월30~31일)은 국내외 다수 스트릿 브랜드가 참여해 신상·한정판 제품을 선보인다. 참여 브랜드별 공연과 각종 이벤트가 진행돼 국내외 스트릿 문화 팬들의 감성을 충족시킬 예정이다.
정상급 K-POP 가수들이 참여하는 ‘서울콘 콘서트’(12월31일~1월1일)는 신년맞이 카운트다운에 앞서 진행되며 1월 1일 새벽 EDM 공연으로 마무리를 장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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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진흥원은 프로그램별 전문성을 갖춘 민간 파트너를 발굴하고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민간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서울콘’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와 더불어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대표 박람회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는 “2023 서울콘은 유례가 없는 인플루언서 중심의 행사로 이를 통해 서울의 라이프 스타일과 콘텐츠가 세계의 주류 문화로 자리잡고 있음을 선포하고자 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30년간 서울을 대표하는 행사로 성장해 글로벌 문화를 선도해나갈 서울콘의 행보에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