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 융합산업 동맹 1차 회의 개최...삼성·LG 참석

부품,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콘텐츠, 플랫폼 등 전방위간 협력 첫발

홈&모바일입력 :2023/09/26 11:00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한국디스플레이협회에서 XR 융합산업 동맹의 제1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한다. 

2023년 6월 전방위 협력체계 구축하는 'XR 융합산업 동맹'을 출범했다.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이 XR 헤드셋을 체험하는 모습(사진=산업통상자원부)

XR(확장현실)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 현실과 디지털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몰입형 기술을 총칭한다. XR산업은 2026년까지 1천억 달러 이상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 예상되는 차세대 먹거리 시장이다. 지난 6월 애플은 XR기기 '비전프로'를 출시를 발표했고, 구글·퀄컴 등 글로벌 기업들도 XR시장 선점을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6월에 국내 XR시장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XR융합산업 동맹을 출범한 바 있다. 이번 1차 회의는 그간 파악된 업계 수요를 기반으로 향후 운영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관련 업계들과 다시 한자리에 모인다. 

기업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피앤씨솔루션,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레티널, SKT, 이노시뮬레이션, 버넥트, 맥스트 등이 참석하며, 기관에서는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한국디스플레이협회 등이 참여한다. 

특히 이번 운영위원회는 콘텐츠(이노시뮬레이션)와 플랫폼(SKT) 업계도 처음 참석해 경험과 의견을 교환하는 등,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하는 전방위적인 협의체로 구성됐다는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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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XR산업 생태계 현황 및 업계 수요를 분석한 데 이어 이를 바탕으로 향후 XR 기술로드맵 수립, 생태계 구축, 핵심부품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운영위원장으로 참석한 이용필 첨단산업정책관은 "전 세계적으로 XR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부품의 국산화와 첨단기술 확보,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통해 국내 생태계가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운영위를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