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직장인 10명 중 9명 "상사선택제 찬성”

"갑질·직장 내 괴롭힘 줄어들 것” 기대

인터넷입력 :2023/09/06 09:50

최근 일본의 한 기업에서 '상사와 부하의 배정은 윗선이 한다'는 통념을 깨고 역으로 부하가 상사를 선택할 수 있는 '상사선택제'를 도입해 화제가 됐다. 수직적인 회사 문화에서 탈피하면서 퇴사, 이직률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됐다고 한다.

'직장인들은 상사선택제를 한국 기업에 도입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는 직장인 767명을 대상으로 '상사선택제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상사선택제에 대한 생각’ 설문조사 결과 인포그래픽

본격적인 질문에 앞서 상사선택제를 들어봤는지 물어본 결과, 응답자 10명 중 2명(24.6%)이 들어본 적 있다고 답했다.

상사선택제를 응답자의 회사에 도입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봤다.

▲매우 긍정적(32.5%) ▲대체로 긍정적(53.5%) ▲대체로 부정적(12.8%) ▲매우 부정적(1.3%)으로, 응답자의 대다수인 86%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20·30대인 MZ세대는 87.2%가 상사선택제 도입에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긍정적이라고 답한 응답자에게 상사선택제가 도입된다면 가장 기대되는 변화는 무엇인지 들어봤다.

▲갑질·직장 내 괴롭힘이 줄어들 것(22.8%)이 가장 많았고 ▲상명하복, 연공서열의 문화 없어질 것(19.7%)과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어 업무 프로세스가 더 효율화될 것(18.8%)이 그다음이었다.

부정적이라고 답한 응답자들은 ▲편가르기 문화가 심해질 것(31.5%)과 ▲단순히 인기도에 따라 조직장으로 임명되는 것은 적절치 않음(30.6%)의 이유를 들었다.

더하여 현재 응답자가 소속된 부서, 팀의 직속 상사들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지 물어봤다.

▲매우 만족(11.1%) ▲대체로 만족(54.9%) ▲대체로 불만족(23.6%) ▲매우 불만족(10.4%)으로, 응답자 10명 중 3명(34%)이 불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족하는 상사가 어떤 유형에 가장 가까운지 들어본 결과 ▲자신의 업무에 관한 책임을 회피하는 '미꾸라지'형(25.7%)이 가장 많았다. 이어 ▲본인의 기분에 따라 팀 분위기를 바꾸는 '이기주의'형(17.2%)과 ▲자신의 코드가 맞는 직원에게는 자율권을 주고, 눈 밖에 난 그룹에게는 간섭하는 '편가르기'형(13.8%) 등을 꼽았다.

이러한 상사 때문에 근무 의욕을 잃어 퇴사를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엔 응답자의 72.8%가 '그렇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전체 응답자에게 가장 이상적인 직장상사를 선택하게 했다.

▲수평적 소통 관계와 경청을 추구하는 상사(39.1%)와 ▲업무 효율화에 노력하는 상사(33.5%)의 인기가 가장 많았다.

이번 설문조사는 8월16일부터 20일까지 닷새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48%p다.

잡테크 커넥팅 데이즈 이미지

한편 지디넷코리아는 9월25일부터 27일까지 삼성동 코엑스A 홀에서 ‘잡테크 커넥팅 데이즈’ 채용 브랜딩 페스티벌을 연다.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다수의 테크 기업들이 참여해 자사의 기업문화와 필요로 하는 인재상, 복지정책과 일하는 방식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국내·외 정보통신기술(ICT)의 미래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한민국 디지털 미래혁신대전 2023’과 함께 열리는 이번 채용 행사에는 ▲원티드랩 ▲제네시스랩 ▲나만의 닥터 ▲네이버 ▲당근(구 당근마켓) ▲라인 ▲무신사 ▲야놀자 ▲오늘의집 ▲직방 ▲토스CX 등이 참여한다.

관련기사

채용 정보와 직무 교육 등에 있어 인사이트를 주는 다양한 강연도 열릴 계획이다. 각 회사 인사/교육 담당자를 비롯해 취준생, 이직러 등이 참여해 서로 간의 정보 교류도 기대된다. 취준생들은 여러 기업들의 채용 관련 팁, 일하는 문화와 방식, 기업 철학 등을 파악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직을 생각하는 직장인들도 새로운 직장으로 옮기기 위해 필요한 업무 스킬과 자격 요건 등을 파악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취업을 앞둔 대학생이나 휴직생, 이직을 고려하는 직장인들 모두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채용 브랜딩이 필요한 기업들은 [☞디지털 미래혁신대전 운영 사무국]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관련 대학 또는 기관 참여도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참여 안내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디지털 미래혁신대전'을 입력 후,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