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5년 만에 파업에 나서게 될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차가 최근 매스 라인업인 신형 싼타페를 출시하고 하반기 대량 판매를 노리고 있지만 노조가 강경한 발언을 연일 쏟아내며 회사와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중앙노동위원회는 현대차 노사 교섭 조정 회의에서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로써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관련 쟁의권(파업권)을 확보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18일 노조의 결렬 선언으로 교섭을 중단했다. 이후 25일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에서 조합원 과반(91.7%)이 찬성했고 이번에 조정 중지 결정이 나오면서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협상이 난항을 겪은 이유는 노조의 별도 요구안 때문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올해 협상에서 ▲본급 18만4천9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 30%(주식 포함)를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각종 수당 인상과 현실화 등을 요구했다.
문제가 됐던 별도 요구안에는 정년연장, 전기차 신공장 관련 인력 운영 방안 마련, 기존 파워트레인 고용 변화 대응 등 고용 안정 요구안 등을 포함했다. 특히 국민연금 수령 직전인 만 64세까지 정년을 연장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현대차는 결렬 당시 "올해 교섭 안건에 대한 실질적 논의가 부족함에도 노조가 일방적으로 결렬을 선언해서 유감이다"며 "원만한 교섭 진행을 위해서는 실질적이고 깊이 있는 논의가 재개돼야 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이에 노조는 “지난 6월 1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두 달가량 17차례 교섭을 진행했지만 절대불가 등의 입장을 반복했다"며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이제부터 갈 길을 갈 것"이라며 강경한 발언을 이어갔다.
노조는 30일 중앙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향후 투쟁 방향을 조합원과 공유할 계획이다.
실제로 파업이 현실화되면 현대차의 피해는 막심할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14일 출시한 신형 싼타페의 사전 계약에 6만대 가까이 몰리고 하반기 대기중인 수요도 많은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2018년까지 노조 파업으로만 21조억원에 달하는 손해를 입었다. 하반기 총파업으로 공장가동 멈춘다면 1조원대 손실을 볼 가능성도 높다는 지적이다.
노조가 당장 파업에 나설 가능성은 크지 않다. 현대차는 이날 오전 노조에 교섭 재개를 공식 요청했다. 노조는 지난해에도 파업권을 획득해 4년 만에 총파업 위기가 고조됐으나 무분규로 마무리됐다. 하지만 지난해에 비해 올해 정년연장을 더욱 강력하게 밀어붙이는 등 곳곳에 난항이 예상된다.
현대차는 작년 정년 연장과 해고자 복직 등 불합리한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 불가’ 원칙을 이어갔으나 올해는 노조의 강한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만약 교섭 재개 후 재결렬된다면 노조가 단체교섭과 관련해 2018년 이후 5년 만에 파업에 돌하는 것이다.
한편 현대차는 국내 노조에 이어 전기차 투자를 강화하고 있는 미국에서도 노조 압박을 받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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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스는 27일(현지시간) 미 조지아주와 앨라배마주 노동조합과 시민단체 연합이 현대차 전기차 공장을 포함한 업체를 대상으로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협상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 협상안에는 현대차 북미법인과 자회사가 그중 조지아주와 앨라배마주의 3만명 이상을 현지 채용을 실시하고 신규 채용의 최소 45%와 승진의 20%를 여성, 소수자, 미군 퇴역군인으로 구성하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