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중소상공인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현장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최수연 대표는 그동안 네이버가 중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 연착륙에 도움을 줬다면, 이제는 이들의 한단계 더 큰 성장을 위해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네이버가 중소상공인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방향성을 논의하는 ‘프로젝트 꽃’ 임팩트 토론을 지난해 이어 두 번째로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최수연 네이버 대표와 소셜 임팩트에 관심 있는 직원들로 구성된 꽃 앰배서더가 참석했다.
행사에서 앰배서더 직원들은 중소상공인을 직접 만나고 현장을 접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와 프로젝트 꽃을 접목하고 있는 사례들을 공유했다. 커머스솔루션마켓 김소연 기획자는 “인공지능(AI) 기반 솔루션들에 대한 반응이 두드러졌고, 판매 성과로 이어진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김소연 기획자는 “중소상공인들과 만나보니 아직 많은 분들이 AI 솔루션에 대한 장벽이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최수연 대표는 “일정 기간 무료 이용권으로 솔루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솔루션 첫 진입을 돕는 시도가 있으면 좋겠다”며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솔루션 운영비용을 비롯한 사업 리소스 효율을 높이도록 AI 리터러시를 제고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고 했다.
쇼핑검색을 담당하는 박준효 기획자는 네이버만의 브랜드 성장 로드맵을 제시했다. 그는 “네이버쇼핑에서는 중소상공인이 각 성장 단계별로 브랜딩 자산 구축, 플랫폼 역량 확보 등 어려움을 겪는 것을 확인했다”며 “최근 시작한 브랜드 런처에 이어 플랫폼 활용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브랜드 부스터 프로그램를 준비 중이며, 여러 부서 의견과 관점을 청취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프로젝트 꽃 장기적인 방향성에 대한 논의도 이어갔다. 최 대표는 “그간 중소상공인 온보딩에 초점을 맞춰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왔다면, 이제는 스케일업에 집중할 차례”라며 “매출을 키우고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솔루션을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스토어, 스마트플레이스 외 클라우드, 협업 툴을 이용하는 중소상공인 클라이언트 등 좀 더 다양한 접점들을 살펴야 프로젝트 꽃도 외연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네이버웍스 이재현 기획자는 “앰배서더 활동을 통해 만난 사업자들도 조직 관리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사업이 성장하면서 필연적으로 조직 규모에도 변화를 겪게 되고, 이때 네이버 클라우드, 웍스, 서비스형소프트웨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많이 있을 것 같다”고 말하면서, 성공적인 도입 사례를 쌓아가겠다고 설명했다.
꽃 앰배서더들은 중소상공인과 소통하는 소셜 임팩트 프로그램을 경험하면서 일을 대하는 관점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스마트어라운드를 담당하는 김진호 개발자는 “지역 이야기를 발견하고 브랜드화해야 지역 사업자도 지속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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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A플랫폼 김현진 기획자도 “실제로 많은 생업에 서비스가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보면서 우리가 하는 일들이 더 나은 생태계와 사회를 만드는 일에 기여를 하고 있다고 생각했다”며 “업무 의욕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말했다.
최수연 대표는 “직접 현장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많은 영감을 얻고, 우리가 하는 일들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도 느끼게 된다”면서 “꽃 앰배서더 활동에서 나온 좋은 아이디어들이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부분도 많은데, 이런 고민과 아이디어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