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2C 푸드테크 스타트업 정육각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오픈AI GPT-4를 적용한 검색엔진을 자체 개발하고 친환경 유기농 전문 초록마을의 모바일 앱에 전격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달 초 모바일 앱을 네이티브 앱 방식으로 전면 재개발한 데 이어 고객 편의 극대화에 주력한다는 복안이다.
새롭게 적용한 검색엔진은 학습한 검색 패턴을 바탕으로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고 관심사가 반영된 개인 맞춤형 결과를 추천해준다. 가령 미역국을 입력하면 초록마을 내 완제품을 포함해 국거리용 한우, 바지락살, 국물용 멸치 등의 부재료 및 간장과 같은 고관여 상품까지 노출하는 식이다.
GPT-4를 적용한 자체 검색엔진이 식품·유통업계에서 보다 특별한 이유는 검색 대상이 되는 상품들의 전처리 데이터를 AI로 처리한다는 데에 있다. 온라인으로 상품, 특히 식품을 구매할 때 각자의 경험에 기반해 검색어를 입력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초록마을은 검색 대상이 되는 원천 데이터를 GPT로 생성하고 정리한다. 게다가 GPT-4 32K를 이용한 생성정보를 검색데이터에 추가했기 때문에 고객이 검색을 통해 기대하는 바를 최대한 구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새로운 검색엔진은 정육각 개발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협업한 결과물로 구상부터 적용까지 채 한 달이 걸리지 않았다. 약 2만 개가 넘는 초록마을 상품마스터의 전처리 데이터 생성 및 정리에 GPT-4를 적용하는 것을 구상한 후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문가 지원 프로그램인 패스트트랙을 통해 한국, 호주의 엔지니어들과 접근 방식을 논의했다.
24년 된 초록마을이 빠르게 검색엔진을 갈아끼울 수 있었던 배경에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경영 환경을 전면 전환하면서 지난 달 초 도입을 완료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가 있다. 애저 CosmosDB로 이전한 기존 상품 정보에 GPT-4로 생성한 원천 데이터를 결합하고 애저 Cognitive Search를 이용하는 등 애저 생태계 내에서 매끄럽고 신속하게 새로운 기능을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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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마을의 새로운 검색엔진은 모바일 앱에 이어 웹페이지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나아가 고객별 검색 패턴과 구매 취향에 맞춰 유사 혹은 연관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재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을 주기에 맞춰 추천하는 등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박준태 정육각·초록마을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의 결합 및 내재화로 그간 한계를 넘지 못하던 기술들을 빠르게 변화시킬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고, 그 결과물이 이번 GPT-4 기반의 검색 기능 강화”라며 “새로운 검색 기록들이 더 많이 쌓일 수록 더 완전한 검색엔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